계명봉(鷄鳴峰)은 금정산의 한 봉오리이지만 과거에는 금정산과 별개로 독립된 산으로 계명산(鷄鳴山)이라고도 불린 산입니다. 


그리 높지는 않은 해발 601.5m로서 금정 산맥 중 동쪽으로 튀어나온 봉오리로서 새벽이 가장 먼저 찾아오는 산이라는 뜻으로 계명봉(鷄鳴峰) 즉 닭이 먼저 우는 곳이라는 뜻으로 불립니다. 



행정구역으로는 동래구로 생각하기 쉽지만,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에 속합니다. 



옛날 범어사에서 기도하는 불자들이 날씨가 좋지 않을 때 밤하늘이 보이지 않아서 시간을 가늠하기 힘들 때 


하늘에서 닭이 우는 소리가 들려 새벽임을 알아차리곤 했다고 하여 붙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계명산 계명봉은 3개인데 가장 낮은 동쪽 봉우리에 금정산에서 유일한 봉수대가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그 흔적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양산 족에서도 오를 수 가 있지만 이번 산행은 범어사 주차장 기점으로 계명봉을 오르고 범어사 뒤편으로 하산하는 산행 코스를 택했으며 이 코스는 간단하지만, 산행로가 아기자기하고 중간에 계명 암이 있어 볼거리도 좋습니다. 또한, 산행하는 중간중간 조망 점에서는 범어사와 그 입구 전체 경관을 조망 할 수 있으며 금정산 고당봉과 원효봉 및 의상봉 등의 자태를 잘 볼 수 있습니다. 



산행만 한다면 한 바퀴 돌아오는데 1시간 30분 정도 걸리지만, 쉬엄쉬엄 사찰 구경 경치감상 등을 하면서 걸어도 한나절에 돌아 올 수 있는 편한 산행 코스입니다. 


산행을 마치고 범어사를 관광하거나 참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되는 쉽고 좋은 산행코스입니다.

 

계명봉 등산초입계명봉 등산초입

계명봉에서 보는 의상봉계명봉에서 보는 의상봉

계명봉에서 보는 고당봉계명봉에서 보는 고당봉

계명봉에서 보는 고당봉계명봉에서 보는 고당봉

계명봉계명봉

계명봉계명봉



계명봉 등산지도계명봉 등산지도


Posted by RiverWind blogessay4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