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노랑부리 저어새

반응형

우아하게 먹이를 찾아내는 노랑부리 저어새

우포늪에서 촬영한 동물유형문화재 노랑부리 저어새 사진과 동영상입니다.

노랑부리저어새는 사다새목 저어새과에 속하는 새입니다.

 

하얀 색깔이지만 간혹 누르기리하게 보일 때도 있는데 원래 색깔은 순 백색입니다.

흔한 철새 청둥오리보다는 큰 대형 조류에 속하며 몸길이 약 86cm입니다.


여름깃은 뒷머리에 노란색 장식깃이 있고 목 아랫부분에 적갈색 테두리가 있지만 겨울에 발견될 때는 잘 안 보이는데 원래 겨울에는 그렇게 변한답니다.

 

겨울에는 이 테두리와 장식깃이 없어지는 이유는 아마 털갈이를 하면서 없어 진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주중 이 가 오리 부리처럼 넓적한데 밥주걱 모양의 큰 부리는 검은색이지만 끝부분만 노란색입니다.

어린 새는 날개 끝이 검은색이라고 합니다.

긴 다리는 검은색이군요.

 

노랑부리 저어새
노랑부리 저어새

 

 

늪, 호수, 탁 트인 평지의 물가, 강 하구 등지에 서식하며 습지에서 가까운 숲에서 집단으로 번식한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겨울 철새로 우포늪이나 주남저수지 화포천 을숙도 부근에서 가끔 보이는 새입니다.

먹이는 작은 물고기, 조개류의 연체동물, 곤충, 수생식물과 열매를 먹습니다.

이 사진을 찍을 대는 얕은 갯벌 바닥을 휘저어 가며 먹이가 걸리면 주워 먹는 모습을 봅니다.

무슨 먹이인지는 모르지만 주둥이에 걸린 먹이를 건져서 통째로 삼키는 것이 참 특별해 보입니다.

 

한국·일본·중국·인도·유럽·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저어새와 함께 천연기념물 제205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는 희귀 새입니다.

 

동물유형문화재-
동물지정기관-문화재청지정
부류-천연기념물
지정번호-제205-2호

학명: Platalea leucorodia leucorodia LINNAEUS.

 

저어새는 유라시아와 아프리카대륙의 온대지방 습지에 많이 서식하며, 우리나라에는 겨울새로서 한꺼번에 많이 날아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1979년 11월에서 1980년 3월 사이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에서 처음 3마리가 관찰된 이래 해마다 2∼4마리가 도래하고 있으며 이후 1988년에는 주남저수지에서도 발견되어 계속 증가해서  지금은 비교적 쉽게 관찰됩니다.

 

저어새가 얕은 물에서 부리를 좌우로 흔들면서 곤충이나 작은 물고기 등을 잡아먹는 모습을 보면 신기합니다.

저어새 노랑부리저어새는 함께 천연기념물 제205호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습니다.

 

 

연관글 목록 

천연기념물 솔부엉이 구조 후기

 

천연기념물 솔부엉이 구조 후기

도시 산책로에서 만난 솔부엉이 구조 후기입니다. 솔부엉이는 동물유형문화재이며 천연기념물 지정번호 제324-3호인 귀한 조류입니다. 마안산 가기전 망월산 산책길에서 퍼드덕 거리는 솔부엉

omnislog.com

부산 철새 도래지 을숙도 탐조 출사

 

부산 철새 도래지 을숙도 탐조 출사

부산의 철새 도래지 을숙도 탐방.을숙도는 부산근교의 철새 도래지 중 최고의 환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낙동강 하구 개발로 인해서 많은 면적이 줄어들긴 했지만 철새 보호를 위해서 많은 정

omnislog.com

 마지막 남은 을숙도의 철새

 

마지막 남은 을숙도의 철새

떠나려는 철새들의 휴식봄이 완전이 오기전에 월동한 철새들은 주로 시베리아로 돌아갑니다.오늘 철새들이 완전히 떠나기 전에 관찰하기위해서 을숙도를 방문했습니다.미세먼지가 극심한 날

omnislog.com

 호수의 철새와 텃새

 

호수의 철새와 텃새

거울처럼 맑은 호수에 그림같은 새들의 사진입니다. 정적인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백조라고 하는 큰고니는 철새이고 아랫부분의 왜가리와 황새는 텃새입니다 . 백조라고도 하는 큰고니의 애애

omnislog.com

떠날 줄 모르는 우포늪의 철새들

 

 

떠날줄 모르는 우포늪의 철새들

우포늪 둘레를 한바퀴 돌면서 만난 철새들 태고의 신비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 람사르협약으로 보호되고있는 태고의 내륙슾지 우포늪 둘레길을 길걷기 좋아하는 친구몇분과 함께 걸었다. 얼

omnislog.com

을숙도의 철새와 갈대풍경

 

을숙도의 철새와 갈대풍경

광활한 갈숲과 철새가 있는 가을풍경 을숙도의 가을이 깊어갑니다.갈꽃이 활짝핀 황금벌판에 철새가 벌써 제법 눈에 뜨일정도로 찾아와있습니다. 아직은 철이 조금 일찍지만 어제 찾아간 을숙

omnislog.com

고향 가기 싫은 철새들 - 여기서 살래

 

고향가기 싫은 철새들 - 여기서 살래

철새들이 텃새로 남고있다.좋은 환경 만난 기러기들이 그냥 눌러 앉아 살고 있다. 기러기와 청둥오리는 대표적인 철새이다.이곳보스턴은 카나다북부로 부터 혹한기에 날아온 철새들이 머물기

omnislog.com

태고의(적) 늪지 아름다운 우포늪(牛浦-)

 

태고의(적) 늪지 아름다운 우포늪(牛浦-)

태고의(적) 늪지 아름다운 우포늪 경상남도 창녕군 일대에 산재한 우포늪(牛浦-)은 우리나라 최대의 내륙 습지로서 약 1억 4000만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곳입니다.창녕군 유어-이

omnislog.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