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용도 수납장 만들기- DIY 공방

반응형


DIY는 Do-it-yourself라는 말의 준말인데 필요한 것을 자기가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현대인들이 선호하는 여가 생활의 일부가 되었을 정도 입니다.

DIY의 장점은 무었보다 자기 개성을 살릴 수 도 있겠지만 필요한 곳에 필요한 크기로 디자인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DIY 수납장DIY 수납장 화살표 한것이 본인이 만든 다용도 수납장이며 처음 만든것 치고는 좋다는 마눌의 칭찬에 기분좋은 첫 작품입니다. 오른쪽 위 노란색 라벨은 시험삼아 블랜드 처럼 붙여 본것이며 데어 냈습니다.



기성품을 구입하면 자기 집 공간에 딱 맞는 사이즈와 필요한 모양의 공간을 갖춘 가구를 만나기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닐 것입니다.


이번에 DIY가구에 도전 해 본 결과 별로 어렵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해 본 것을 공개 함으로서 이런 생각을 하는 분께 참고가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DIY가구를 만들 때 먼저 재료입니다.
재료는 원목이나 MDF, 합판, 등 많지만 개인적으로 MDF판이 가장 다루기가 좋고 또 저렴하며 표면을 2차 가공 할 필요가 없어서 선택한 것입니다.

원하는 모양을 만든 후 쉬트 필름을 붙이는 방식입니다.
쉬트지와 필름은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필름을 추천 합니다.
저도 이번에 DIY가구를 만들어 본 후에 필름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았네요.


재료를 정한다는 것은 이미 DIY가구를 만들 공구가 있다는 가정이며 만약 준비한후 DIY에 도전한다면 대충 다음과 같은 공구를 준비 해야 할 것입니다.


1.적당한크기의 톱, 2 직소, 3,100을 기준으로 위 아래 샌트페이퍼 와 페이퍼 공구/전동 OR 수동,4,전동 드릴/드라이버. 5,커터칼,6줄자/철재자. 7,망치/헤라/본드/나사못/못/드릴날/ 등이 되겠습니다.취향에 따라서 전동 페이퍼와 함께 대패도 있으면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재료는 저의 경우 사진과 같은 다용도 수납장을 만들것이기 때문에 MDF 판은 기본적으로 4x8사이즈 인데 정확한 크기가 1220X2440MM 입니다.
두께는 15T라고 하는 15MM판을 사용 했습니다.

두께규격은 이 수납장을 만들면서 알아본 것이며 아래에 표시 합니다.

이 재료는 대부분의 목재상에서 취급하지만 가격은 조금씩 차이가 나며 반쪽으로 잘라 달라고 해서 무료로 잘라 주는 곳에서 구입하면 편리할 것입니다.
저는 SUV에 반토막이 아슬아슬하게 탑재 되기 때문에 긴쪽으로 반 잘라서 운반했습니다.


재단해서 구입해도 되지만 재단한 재료값과 원판의 차이는 상당 한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운동도 되고 경험도 쌓게되어 직접 톱질과 직소를 배합해서 별 문제 없이 집에서 설계대로 재단 했구요..

대신 톱밥 먼지 때문에 청소기가 불 났네요.
옛날처럼 쓰레기 필터를 갈아 넣는 청소기였다면 좀 귀찮았겠네요.


전기 전자를 만지는 저는 아무리 치워도 거실에 공구류가 많이 노출되어서 자주쓰는 공구 보관함을 만든것입니다.

이 수납장을 만들면서 좀 까다웠던것은 씽크 경첩을 붙일 구멍을 팔 때였는데 개인적으로 터득해서 사용한 방법은 손바닥 고무장갑 끼고 큰 카터칼로 직 사각형 구멍을 파는데 별 어려움 없었네요.
 

목공 본드 굳히기목재 본드 굳히기

목재용 본드를 바르고 마를때까지 꽛 잡아 줘야 합니다.
전체적으로는 고무줄 같은걸로 동여 매야 할 경우도 있네요.
서로 수직으로 맞 붙이는 곳에 고무줄로 동여 매지 못하거나 집게로 잡을수 업을때는 나사못으로 잠궈서 마른 후에 제거하고 구망은  톱밥을 본드에 버물러서 땜방한후 쉬트지 바르면 되구요.^^

목공본드가 마른 후에 무리한 작업을 하기가 부담스러웠지만 저는 1시간정도 후에 연속작업을 했는데 접착제가 더러지거나 약해 지지는 않았습니다.




쉬트필름 붙이기쉬트필름 붙이기


4X8 사팔사이즈 라고 부르기 때문에 목재상에 가서 말 할때 사팔MDF반쪽 으로 잘라 주세요 하면 됩니다. 크기는 가로 세로  1220X2440MM이며 두께는 싱크경첩을 사용하려고 하면 깊이 때문에 15mm이상의 두꺼운 판을 구입해야 하지만 경첩이 일반 접이식이라면 두께는 더 얇은것을 사용해도 될 것입니다.


두께용도로 대충 알아 봅니다


3MM 만든 작품의 뒷판이나 안보이지만 막아야 할 곳에 주로 사용하며 합판 2.7MM 대용입니다.

6MM 가정용 옷장의 뒷판으로 좀 깨끗이 할경우에 사용하고 사무용책상이나 싱크대 측판에 사용하네요.

9MM 좀 수준급 인테리어 몰딩용이나 벽체용 또는 창문틀이나 가구 주 재료로 전면용입니다.

12MM -

15MM -

18MM  12밀리부터 18밀리는 장롱같은 견고한 수납장의 문짝이나 스피커박스 신발장,피아노 상판,가구문짝,식탁,침대머리판등의 중량급 가구에 사용하네요.


아래 부분의 두께는 DIY족이 사용 하기는 좀 부담스런 두께이지만 용도를 보면 아래 처럼 중량급 구조물에 사용 되겠습니다. 


22MM 탁자,식탁상판,당구대지지대

25MM 침대측,머리판,식탁,탁자

30MM 장롱머리판,당구대 받침판


처음 해 본 다이와이가 별로 어렵지 않아서 또 해 보려 하며 다시 공개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