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색 접시꽃 셋트-분홍-빨간-하얀 접시꽃

반응형
반응형

항상 여름이 막 당도하는 요맘때 시골길을 걷다 보면 유난히 탐스런 삼색 꽃들이 풍성하게 나부끼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전국이 가뭄에 야단이지만 이 꽃은 가뭄도 안타는지 싱싱하게 핍니다.

바로 시인 도종환씨의 ‘접시꽃 당신’으로 유명한 그 꽃 접시꽃입니다.
접시처럼 넓적하게 넉넉한 꽃잎이 바람에 나부끼며 꽃나무 자체도 큰 키 때문에 흔들거려서 눈에 잘 뜨입니다.
접시꽃 Alcea rosea 는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키는 2m까지 자라며 마디마다 큰 꽃을 주렁주렁 매답니다.

접시꽃은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줄곳 피는 대표적인 여름꽃입니다.

꽃 색깔은 다양하며 주로  흰색, 노란색, 분홍빛이 섞인 붉은색, 자주색 등이 보입니다.

 

접시꽃은 여러가지의 변종이 있으며 대부분 여러 해 살이 식물이며 심은 지 2년째 되는 해에 꽃이 핍니다.
주로 관상용으로 울타리나 밭가 또는 화단 귀퉁이에 심지만 시골에서는 약용으로 이용되는 꽃, 줄기, 잎, 뿌리 때문에 심기도 합니다.

이 꽃은 대부분 두해살이 풀이지만 한해살이도 있습니다.

꽃이름은 여러가지로 불리는데 접중화, 촉규화, 단오금, 접중화, 덕두화, 촉계화, 등이며 영어로는 holly hock이고 일본어로는 タチアオイ(立葵)라고 합니다.


원산지는 아시아라고 하는데 중국이라고도 합니다.

꽃의 모양은 접시처럼 생겼지만 다른꼬에 비교하면 부용과 흡사한데 부용보단 조금 작은 꽃봉오리입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촉규근, 꽃을 촉규화라고 하며 점액을 점활제료 약용합니다.
일본의 시즈오카 시의 시화(市花)이기도 하네요.

 

학술적 분류는 

hollyhock ,이명: 접중화  Althaea rosea L.

식물계-속씨식물문(Magnoliophyta)-쌍떡잎식물강(Magnoliopsida)-아욱목(Malvales)-아욱과(Malvaceae)-접시꽃 속(Althaea)-접시꽃입니다.

아래는 삼색 접시꽃 사진입니다.

 

빨간접시꽃
빨간접시꽃
하얀접시꽃
하얀접시꽃
분홍접시꽃
분홍접시꽃

#삼색 접시꽃 세트, #분홍접시꽃,#하얀 접시꽃,#빨간 접시꽃, #접시꽃 #タチアオイ #Alcea rosea

밤꽃 피는 계절에 풍기는 독특한 향기.

 

밤꽃 피는 계절에 풍기는 독특한 향기.

밤꽃이 한창입니다. 무더운 유월이면 산수국 피고 뻐꾸기 우는 계절에 밤꽃이 핀답니다. 산행하는 사람들은 약간 비릿하고 특이한 향이 멀리 까지 느껴지는 밤꽃 향기를 잘 압니다. 계곡에서 밤

omnislog.com

붉은 찔레꽃, 하얀 찔레꽃

 

붉은 찔레꽃,하얀 찔레꽃

대표적인 여름 꽃 찔레꽃은 대부분 하얀 찔레꽃입니다. 하지만 대중음악 가사에도 "찔레꽃 붉게 피는 남쪽나라 내 고향"이라고 불리는 것을 보면 옛날에는 붉은 찔레꽃이 흔했나 봅니다. 우리

omnislog.com

자귀나무 Persian silk tree

 

자귀나무 Persian silk tree

6월에 피는 여름꽃 자귀나무 꽃이 한창입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5월 중순부터 7월 초순까지 산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쁜 여름꽃입니다. 밤이 되면 잎이 오므라 등고 아침이 되면 활짝피는 식

omnislog.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