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죽나무,매마등(買麻藤),스노벨 트리(Snowbell tree).
때죽나무는 한자로 매마등(買麻藤)이며 영어로는 스노벨 트리(Snowbell tree)라고 불리는데 아마도 열매모양 때문으로 보입니다. 때죽나무는 진달래목 때죽나무과의 나무로써 학명은 Styrax japonicus입니다.
속명은 Styrax인데 이는 ‘안식향을 산출한다’는 뜻의 그리스어 ‘Storax’에서 유래되었답니다.
안식향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자라는 때죽나무 줄기에 흠집을 내면 거기서 흘러나오는 나무 수액을 받아 안식향을 얻었다고 합니다.
때죽나무라는 묘한 이름은 때죽 열매가 땅을 향해 매달린 모습이 약간 회색으로 반질반질해서 마치 동자승이 떼로 몰려있는 것 같다고 해서 ‘떼 중 나무’로 부르다가 때죽나무가 된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자로는 때죽나무를 '매마등(買麻藤)'이라고 하는데 이는 때죽나무의 꽃을 말하는 이름이며 한방에서 약용하는데 골절이나 뱀에 물렸을 때, 치통에 사용합니다. 또한 풍습(風濕)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때죽나무 스노벨 트리(Snowbell tree)의 다른이름으로는 아말리(野茉莉), 오색말리(五色茉莉), 금대화(錦帶花), 구부자(狗棓子), 목길자(木桔子), 흑다화(黑茶花), 춘수(椿樹), 족나무, 왕 때죽나무등이 있습니다.
한방 생약명은 제돈목(齊墩木), 제돈과(齊墩果)입니다.
때죽나무를 가리키는 한자 표현
야말리(野茉莉): 들야(野): 말리(茉莉): 쟈스민
때죽나무의 꽃이 하얀 쟈스민을 닮았고 향기도 좋기 대문에 야말리라고도 합니다..
때죽나무의 또 다른 표현:
수유(水楡): 물가에서 자라는 느릅나무라는 뜻으로, 때죽나무의 서식 환경과 관련된 표현일 수 있습니다.
화유(花楡): 꽃이 아름다운 느릅나무라는 뜻으로, 때죽나무의 꽃을 강조한 표현입니다.
나무의 특징 ㄷ개문에 붙인 이름으로 보입니다.
때죽나무, 매마등(買麻藤), Snowbell tree열매
때죽나무 열매를 찧어 개울에 풀면 물고기를 ‘떼’로 기절시켜서 잡을 수 있다는 뜻으로 때죽나무라고도 한답니다. 또는 줄기에 검은 때가 많아서 때죽나무, 또는 옛날 열매와 과피를 물에 불린 다음 그 물로 빨래를 했는데 이를 보고 때를 쭉 뺀다는 뜻에서 때쭉나무로 불리다가 때죽나무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는 이름이 고상한 때죽나무입니다.
때죽나무, 매마등(買麻藤), Snowbell tree 생물 분류
계: 식물계- 속씨식물군- 진정쌍떡잎식물군- 국화군- 진달래목- 때죽나무과- 때죽나무속-종: 때죽나무
학명: Styrax japonicus Siebold & Zucc. 1837
때죽나무, 매마등(買麻藤), Snowbell tree 원산지
동아시아.
때죽나무의 주요 분포 지역:
한국: 황해도 이남 지역
중국: 중국 중남부 지역
일본: 일본 전역
때죽나무, 매마등(買麻藤), Snowbell tree 기타 정보
학명: Styrax japonicus
분포 지역: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꽃말: 겸손
때죽나무 한방 약용
때죽나무는 한방에서 다양한 효능을 지닌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 특히 나무껍질과 뿌리가 주로 약재로 쓰이며 열매도 활용되었습니다.
때죽나무의 한방적 효능
소염 작용: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종기나 벌레에 물린 상처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진통 작용: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신경통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거담 작용: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기관지염이나 천식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살균 작용: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 피부병이나 옴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때죽나무의 주요 성분
때죽나무에는 에고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물고기를 잠재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래전 시골에서 때죽나무 가지와 열매를 함께 찧어 개울에 풀어서 물고기를 잡은 적이 있는데 물고기가 기절한 것인지 잠자는진 몰라도 하얗게 떠오르는 것이 정말 신기했습니다.
때죽나무는 염증을 완화하고 진통 작용을 하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죽나무의 주의사항
독성: 때죽나무의 열매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함부로 먹으면 안 됩니다.
부작용: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 위의 정보는 일반적인 정보이며, 질병 치료를 위한 사용은 함부로 하면 안 되며 반드시 한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