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비 꽃 열매 VS 꽃양귀비
여름철 숲이나 정원에 꽃양귀비 꽃이 예쁘게 피었습니다.
꽃으로 보는 양귀비는 꽃양귀라고 하는 양귀비를 개량해서 약용으로만 사요 할 수 있고 마약으로 사용할 수없게 개량된 종입니다.
양귀비(楊貴妃) 또는 아편양귀비(阿片楊貴妃)는 양귀비과의 한해살이풀이다. 북한에서는 그냥 아편꽃이라 부르며 한자로는 앵속(罌粟)이라고 합니다.
양귀는 아편을 만드는 데에 쓰며 지역에 따라서는 농작물로 재배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법으로 아편을 생산하는 것을 금지하는 나라이지만 아편을 합법적으로 생산하는 나라는 불가리아, 그리스, 인도, 일본, 파키스탄, 터키, 러시아, 구 유고, 등이며, 불법적으로 아편을 비공식적으로 생산하는 나라는 남미 일부 국가와 동남아 일부 지역에 있습니다.
주:사진은 화명수목원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양귀비의 생물 분류
식물계-속씨식물군-진정쌍떡잎식물군-미나리아재비목-양귀비과-양귀비속-양귀비
학명
'Papaver somniferum' - Linnaeus, 1758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는것은 꽃양귀비입니다.
꽃양귀비와 양귀비는 모두 양귀비과의 식물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꽃양귀비는 키가 작고 꽃이 크며, 잎에 털이 있습니다. 양귀비는 키가 크고 꽃이 작으며, 잎에 털이 없습니다. 또한, 꽃양귀비는 약용으로 사용되지만, 양귀비는 마약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꽃양귀비는 관상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양귀비는 함부로 취급해서는 안 됩니다.
꽃양귀비와 양귀비의 차이점
키: 꽃양귀비는 키가 작고, 양귀비는 키가 큽니다.
꽃 크기: 꽃양귀비의 꽃은 크고, 양귀비의 꽃은 작습니다.
잎: 꽃양귀비의 잎에 털이 있고, 양귀비의 잎에는 털이 없습니다.
약용: 꽃양귀비는 약용으로 사용되지만, 양귀비는 마약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꽃양귀비와 양귀비는 모두 아름다운 꽃을 피우지만, 마약의 원료로 사용되는 양귀비는 함부로 재배하거나 취급해서는 안 됩니다.
실수로 모르고 재배 할수도 있는지 잘 살펴보고 처벌받는 일이 없도록 화초재배 시 유의해야 합니다.
아편(마약)이란?
아편은 양귀비의 덜 익은 씨방에 상처를 내서 흘러나오는 양귀비의 진액인데 진통제입니다.
아편은 모르핀, 코데인, 테바인과 같은 마약성 진통제의 원료가 되며, 중독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연속사용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아편은 인류가 오래전부터 진통제, 마취제, 진정제, 기침약 등으로 사용해 왔던 약물입니다.
그러나 아편은 중독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마약이라 부르며 전문의 외에 절대로 사용해선 안됩니다.
아편 중독
마약에 중독되면 인간의 의지력으로 마음을 컨트롤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납니다.
따라서 전문의에 의한 철저한 치료가 필요하며 정상적인 의식이 있을 때 신고 자수해야 합니다.
중독자는 물리적 구속을 해야 할 것이며 빠른 시간 안에 치료에 돌입하는 것이 가장 최선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어둠의 경로를 통한 마약복용자가 늘고 있다고 하니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는지 각별하게 주시 주의하여 마약이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