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놀란 한국의 막강 포병화력
예견된 대박
날로 치열해지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에서 새로운, 아니 당연한 수요에 깜짝 놀라고 있습니다.
지금 양측에는 엄청난 포격전이 펼쳐지고 있지요.
현재 양측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의 무기와 탄약을 소비하고 있다고 하며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탄약을 쏟아부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가 전쟁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합니다.
우크라이나는 이번 전쟁 이후 수세에서 공세로 전환하고 마침내 대반격을 위해 미국으로부터 4천억 규모의 탄약과 무기를 지원받아서 엄청난 포격전으로 탄약을 쏟아붓는 총력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국과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게 점령당한 영토를 회복한 후 협상을 하더라도 협상력을 높인 후 상태에 따라서 러시아와 평화 협상에 나서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렇게 미국과 서방이 우크라이나의 대반격에 엄청난 무기와 탄약을 지원하면서 순조롭던 전장에서 갑자기 한국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서방의 국가들은 앞다퉈 한국의 국방장관이나 방산 관계자들을 만나기 위해 바빠지고 있습니다.
전쟁이 장기화로 가면서 이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가장 절실한 것이 탄약이라는 것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현재 우크라이나는 물론 각국의 부족한 탄약을 빠른 시일 내에 채워질 수 있는 나라는 세계에서 한국이 유일한 나라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최근 미국이 지원한 4천억 원어치 무기와 탄약에는 한국산이 재고를 보충해 주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합니다.
적어도 미국이 한국산 탄약으로 자기 재고를 비축해 놓고 자국산 탄약을 대거 보냈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아니 벌써 재고가?
지난해 전쟁 발발 이래,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200만 발 이상의 포탄을 지원했으며, eu는 탄약 22만 발을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냉전 이후 서방은 재래식 포탄을 생산하는데 소홀히 한 결과이며 미국의 한 달 생산량은 고작 1만 5천 발로서 이 생산량으로는 절대로 포탄지원을 계속할 수없기 때문에 이에 서방은 포탄 재고를 보장하고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탄약을 구매하는 것 밖에 대안이 없음을 알게 됩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미 미국은 지난해 11월 한국 정부로부터 155mm 포탄 10만 발을 구매했으며 올 2월에도 10만 발을 추가로 요청했습니다.
이후 지난 3월 미국은 한국과 155밀리 50만 발을 자기 비축물자로 대체 구매 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그리고 우크라이나에 탄약을 지원하고 있는 eu 국가들도 탄약 생산량을 늘리고는 있지만 그 생산량은 부족해서 eu는 한국이 군사 지원을 제공해 줄 것을 바란다고 합니다.
eu와 미국 전역에 이미 재고가 부족한 것은 사실로 보이며 우크라에 계속된 공급을 위한 탄약은 한국에서 찾고 있으며 한국은 대량생산 체제를 가동하고 있어 단기간에 탄약을 제공할 능력을 갖춘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포탄부자
대한민국의 막강한 기갑전력과 거대한 포병 전력은 유럽의 전 나토 회원국 물량보다 많고 포방부 자주포만 놓고 보면 세계 1위라고 알고 있는 미국보다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해서 한국은 자유 진영에서 가장 큰 탄약 비축 물량을 보유한 국가이며 또 어떤 국가와도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난 탄약 생산 속도와 능력을 가진 국가로 부상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 공개된 추정치로 보자면 한국이 보유한 105mm 포탄은 약 340만 발이나 되고, 155mm 포탄도 300만 정도나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럽이 1년 동안 생산할 수 있는 탄약 생산량이 30만 발 정도라고 하니 한국의 보유량을 비교해 보면 실로 엄청난 수준인 것입니다.
한국은 북한과의 전면전을 대비해서 가용 치장물자로 이렇게 막대한 포탄을 보유하고 있지만 실제로 전면전이 발생한다면 이마저도 한국군이 보유한 막강 포병의 일주일 분량에 불과하다고 하니 대단한 포방국가임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철 지난 재고는 없다
포탄도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무한정 미리 만들어 놓으면 그 포탄의 질이 저하되어 정확성이 떨어지고 화력도 저하되기 때문에 이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며 또 한국은 많은 재고 물량 못지않게 생산 능력도한 세계 최고의 속도를 자라 하는 국가라고 합니다.
나토 회원국들은 재래식 무기 생산 시설이 거의 없으며 미국도 첨단 무기 생산 시설에 집중하면서부터 재래식 무기를 등한시해서, 155mm 포탄 생산량이 한 달에 1만 발 정도밖에 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풍선은 생산할 수 있는 탄약량이 월 2만 발 정도로 ㅇ알려지고 있는데 실제로는 정확한 능력을 모르는 것이며 또 한화에서도 만들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한 달 생산량은 엄청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풍산에서 만드는 소총과 기관총 탄약을 포함해 각종 포탄을 통합하면 대한민국은 연간 1억 발 이상의 탄약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능력이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미국 창고를 채워준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의 포탄 지원이 빠르게 줄고 있는 미국 포탄 재고를 더 소모하지 않으면서도, 미국이 계속해서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브레들리 장갑차를 비롯한 대규모 화력 지원이 바로 한국의 존재 없이는 할 수 없었을 것으로 본다고 했습니다.
군사 전문가들은, 한국은 우크라이나의 살상무기 지원 금지 정책과 충돌한다면, 미국과 나토 회원국 무기 재고를 채워주는 방식으로 한국이 기여할 수 있다고 말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이종석 국방부 장관이 바빠지고 있는데, 싱가포르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에서 네덜란드, eu, 캐나다, 독일 국방 수장과 연쇄 회동을 가졌습니다. 또한 자주 방한하는 폴란드 국방부 장관도 만나고 있지요.
한국산 포탄을 사려고 입법까지
유럽의회는 탄약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방산업계에 유럽연합 기금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탄약 생산지원법을 통과시켰습니다.
eu 집행위원회가 발의한 이 법안은, eu가 우크라이나에 100만 발을 지원하기로 한 약속을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추진되는 법안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에 미국 표준 구경인 155mm 포탄 가격이 1만 발에 5억 유로까지 상승하자, 유럽연합은 코로나 백신과 유사한 공동구매를 제한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미국과 유럽에서 한국에게 탄약을 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k2 전차나 k9 자주포와 같은 무기뿐만 아니라 탄약 수출에서도 큰 실적을 거둘 것으로 봅니다.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것 말고도, 재빨리 한국의 탄약 공장을 짓겠다는 나라들을 유럽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더욱 긴밀해지는 폴란드
잘 알려진 폴란드는 한국에서 k2 전차와 k9 자주포를 대거 도입하며 k2 전차용 전차탄과 k9 자주포용 곡사포탄을 연간 10만 발씩 생산 가능한 탄력 공장을 폴란드 현지에 건설하는 안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풍산이 폴란드 현지의 탄약 공장을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루마니아도 지난 3월 하나 에어로스페이스와 mou를 체결하고, 자주포, 장갑차를 비롯한 탄약 생산에서도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eu 대사들은 유럽 평화기금을 통한 eu 차원의 탄약 공동구매를 위한 세부 방안에 최종 합의했으며, 여기서 탄약이 100% 유럽산이 아니더라도 공동구매 자금을 쓸 수 있도록 확정했다고 합니다.
즉, eu 밖에서 공급된 탄약이 eu 자금을 지원받아 유럽에 수출되는 것은 물론, 공동구매의 대상도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국 방산업체들의 기술로 생산된 포탄이나 로켓, 미사일 등이 유럽에 대량 판매 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입니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는 미국의 방위산업이 평시에나 적합한 상태라며, 만약 대만해협에서의 분쟁 같은 대규모 지역 분쟁이 일어난다면 탄약 수요를 감당하지 못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런 미국 방위산업의 심각한 취약성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드러났으며 우크라이나의 무기를 지원하려고 봤더니, 미국의 제고 자체가 얼마 되지 않았고, 갑작스럽게 무기나 탄약을 대량 생산할 여력도 없었다고 했습니다.
국제적 위상 폭등 korea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서 한국의 방산 무기 중에 예상치 못하게 급부상한 것이 바로 탄약이었습니다.
세계 최강의 포방보를 구축한 대한민국은 탄약 보유량과 생산 능력도 세계 최강이었음이 크게 부상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빨리빨리 국민성이 전쟁이 발발했을 때 빠른 무기 공급뿐만 아니라 빠른 탄약 공급 능력까지 갖춘 국가로서 지금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나라가 되고 있습니다.
이 글은 군사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온라인에 습득한 자료와 지식으로 쓴 개인적인 관점이며 시사적인 가치는 없으며, 복사 배포를 불허합니다.
FA-50 전투기 FA-50 Multi Fighter-Attac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