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일기/자동차관련

자동차 앞유리 교체기

OBD 2017. 9. 24. 19:53

운전 중 어디서 날아오는지도 모르고 작은 콩알만 한 돌멩이가 앞유리창을 때리고 날아갔습니다. 

'땍'하는 소리를 듣긴 한 것 같은데 돌멩이가 너무 작아서 블랙박스에 찍히지도 않았네요. 

 

집에 와서 자세히 보니까 앞 유리 가장자리에 맞았는지 가장자리에서 약 30㎝ 정도 금이 갔군요. 

자세히 보지 않으면 모를 것 같은 정도라서 그냥 타고 다녔는데 약 1년 만에 금이 70㎝ 정도로 더 나갔네요. 

 

이제는 조수석에 타는 사람마다 깨진 유리에 신경 쓰이나 봅니다. 

밖에서는 잘 모르겠는데 안에서는 상당히 거슬리는군요. 

처음 당하는 일인데 앞 유리 깨져 보니까 시간이 갈수록 또 볼수록 속상하네요…. 빨리 교체해 버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앞 유리 교체를 보험 처리로 해 보려고 보험 든 곳에 물어보니까 내 보험 자차 자기 부담금이 20만 원부터 돼 있군요. 

자차 기본부담금 신경도 안 쓰고 가입했었는데 이런 것도 챙겨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유리 교체기
앞유리 교체기

본격적으로 앞 유릴 교체하려고 몇 군데 전화를 해서 알아봅니다. 

어라! 웬걸 ! 

 

 

전화하는 곳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무슨 이런 공산품 가격이 다 있는가 할 정도로 들쑥날쑥합니다. 

 

제대로 된 가격 기준이 어느 선인지 알고 싶어 져서 인터넷으로 검색한 자동차 유리 전문점 약 열 군데 정도 전화해 보고 한군데 찍었습니다. 

 

전화를 여러 군데 하다 보니까 대충 감이 잡히는데 3단계 정도의 제품 레벨이 있군요. 

내가 시공하기로 하고 업소를 찍은 기준은 집에서 가까운 곳을 우선으로 해서 일단은 가격이 낮은 쪽 몇 집을 고른 후 정품과 비품 중국제 이렇게 나누어서 정품가격과 비품의 블랜드 유리 가격과 중국제 유리 가격을 물어봤습니다. 

 

신뢰성 있는 말로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곳 중에서 교통이 복잡하지 않은 곳으로 갔네요. 

선택된 그 집은 전혀 모르는 사람이지만 그 집이 나하고 사주팔자 궁합이 맞는지 모르지요.. ^^ ㅎㅎ 

 

가끔 전화상으로 가격을 말 할수 없다는 곳도 있는데 이런집은 아예 거래 선상에서 제외 하고요..

장사를 하겠다는 것인지 안 하겠다는 것인지 가격을 말 할 수 없다는데 어떻게 수리하러 갑니까? 라는 생각으로 말입니다.

 

유리 블랜드를 선택했으면 시공 할 때 블랜드 잘 살펴 봅니다. 

 

유리는 정품유리, 정품마크 없는 블랜드 유리, 중국제 유리 이렇게 3단계 정도로 분류됩니다. 

비품(정품아닌것)블랜드 유리도 몇 종류 되는데 대충 비슷한 가격 견적이 나오네요. 

 

일단 자동차 앞 유리는 자동차 유리 전문점에서 교체해야 하는데 이유는 모르지만 가격 차이가 상당히 들쑥 날쑥 한 품목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아마도 장소와 공임에 차이가 있을 것이며 플러서 알파 같은 것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화상으로 물어본 가격은 스포티지인데 최고로 많이 달라는 곳과 최저가격의 차이는 20만 원이나 차이가 나는군요. 

 

선팅 없는 맹 유리로서 시공비 포함입니다.

오래된 차라서 이런 저런 정비를 많이 하지만 유리는 위험 부담 때문인지 수리비가 차이가 많이 나는 정비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꼼꼼하게 따져 보지 안했다면 거금 들이고 수리 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비싼 곳은 비싼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나무랄 이유는 전혀 없고 저는 부자도 아니고 한푼이라도 아끼고 싶은 사람이라서 싼 것을 택하는 것 일 뿐입니다. 

비싼 집을 택하는 분도 있을 테니까 요.. 

 

좀 저렴하게 하고 선팅까지 하면 깨진 유리 때문에 속상한 마음이 그나마 좀 편해질 것으로 알고 정비를 하기 전에 알아 보는 것입니다. 

 

저는 결국 혼합 비품으로 갈았는데 일단 믿는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에 어떤 기회가 있어서 전문가가 내차 유리를 보면 알 수는 있게 될 것입니다. 

 

유리 아래 예열 히터 소켓 같은걸 보면 무슨 혼합 유리인지는 알 것으로 생각되는데 정신 건강상 잊어버리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 

 

하여튼 정품과 품질 동일한 블랜드 유리로 17만원주고 갈았습니다. 
약간 색이 들어간 제품으로 교체하고 추가 썬팅 안하고 사용합니다.

  

품질이 나빠서 금방 쨍그랑 하고 나가지야 않겠거니 하면서요 , 

자동차 버릴 때까지 앞 유리는 문제가 없기를 바라면서 기분 좋게 교체한 후기입니다. 

 

혹시 유리가 깨진 차주님 께서 덤벙대지 않고 꼼꼼하게 챙기고 싶은 분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유리 교체기
앞유리 교체기

 

블랙박스 데이터 보관시간 주의

과속 단속 카메라에 안찍히는 방법이 있나 ?

자동차 실내 독한 냄새 해결

블랙박스 메모리 SD카드 관리 팁

자동차 밧테리 교체 DIY

MEZZO 앰프 일체형 서브우퍼 DIY 후기

자동차 보험 광고를 보면서 ..

스노우 체인 영입및 설치실습

자동차 실내정화 - 에어컨/히터-필터 교환 DIY

자동차 보험 관련 도우미

블랙박스 2채널+후방카메라 DIY 설치기

블랙박스 어떤 걸 선택할까 고민되지요?

디젤차 흡기구 청소기(1)

미국에서 교통사고

자동차 안에 자라난 여린 잡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