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산하의 예쁜들꽃 -개망초
여름 산하의 예쁜 들꽃 , 개망초
여름 산하에 지천으로 피어나는 개망초는 향기도 좋고 꽃도 군락을 이루어 예쁘게 피는 흔하디 흔한 들꽃입니다. 그냥 잡초 꽃이라고 말하는 우리의 가장 많은 들꽃입니다.
지천이고 흔하지만 자세히 보면 들꽃 중에서는 볼수록 예쁘기도 하고 향기가 일품이며 이 꽃 풀이 어릴 때는 좋은 나물이기도 합니다.
아래에 몇 장의 개망초 사진은 풀숲을 걸으며 너무 좋은 향기 때문에 담아 온 것입니다.
풀숲으로 들어가는 길이 개망초 향기가 신선합니다.
개망초는 북미 원산으로 들어온 외래종이지만 이제는 우리 산하의 대표적인 들꽃으로서 자생약초이기도 합니다.
망초가 아주 비슷하게 생긴 식물로서 자생 식물이며 서로 다르다.
전국 어디 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망초의 모양은 망초의 잎이 훨씬 가늘고 좁다 그리고 잎이 다닥다닥 붙어 자라고 꽃의 지름이 약 3mm 정도로서 개망초보다 훨씬 작고 앙징맞다.
군락일 때는 하얀 눈이 온 것처럼 매력적으로 예쁘다.
자생 약초 연구가 전동명 씨의 글에서 발췌한 간략 내용
효능: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소화를 돕는다. 소화불량, 장염 설사, 전염성 간염, 림프절염, 피오줌을 치료한다.
성분:전초는 pyromeconic acid를 함유하는데 꽃의 함유량이 최고 0.7%이고 잎은 그다음 0.14%이며 줄기에 는 미량 함유되어 있다. 꽃에서는 quercetin, apigenin-7-glucuronide가 추출된다. 또 고무를 함유하는데 건조 중량에서 줄기에는 0.09%, 잎에는 0.69%가 들어 있다. 줄기와 잎에는 또 수용성 혈당 강하 성분이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줄기, 잎을 petroleum ether, ethyl ether, chloroform으로 세정한 뒤의 추출물은 혈당 강하 작용을 한다. [중약대사전]
연관글 목록
봄 산야의 자생화 오묘한 색깔의 현호색(玄胡索)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