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 신호
손톱 색깔로 보는 건강 상태
사람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방법들은 많습니다.
그 중에서 손톱 색깔이 보내주는 신체적인 이상 신호를 알아 봅니다.
손톱 색깔로 신체의 어느 부분이 이상 있는가를 추측 해 보는 것은 동양 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보는 하나의 수단으로 활용하곤 한답니다.
미국의 인터넷 건강 정보를 기술하는 건강 잡지 웹엠디(WebMD)에서 손톱의 모양이나 색깔에 따라서 우리의 몸 어느 한 부분의 상태를 체크해 보는 방법 9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를 발췌 합니다.
Pale Nails
Very pale nails can sometimes be a sign of serious illness, such as:
Anemia
Congestive heart failure
Liver disease
Malnutrition
1,창백한 손톱
예로부터 창백하거나 흰빛을 띠는 손톱은 나이를 먹으면서 생길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빈혈, 심부전, 간질환, 영양실조가 있는 환자들에게서 손톱이 창백해지는 현상이 발견되기도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질병에 대한 의심을 가지고 미리 의사와 상담하거나 검사해보면 좋겠습니다.
White Nails
If the nails are mostly white with darker rims, this can indicate liver problems, such as hepatitis. In this image, you can see the fingers are also jaundiced, another sign of liver trouble.
2,화이트 네일 즉 하얀 손톱.
손톱이 대부분 짙은 테두리를 가진 흰색 인 경우 간염과 같은 간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에서 손가락이 황달, 간 문제의 또 다른 징후를 볼 수 있습니다.
어두운 테두리와 흰색 손톱
손톱의 가장자리는 비교적 어두운 빛을 띠고 손톱 중앙이 흰색으로 변했다면 간 건강을 의심해봐야 한답니다.
의심해볼 수 있는 간질환으로 보며 대표적으로
◆,A형, B형, C형 등의 간염입니다.
간염일 경우에는 손상된 간세포를 빨리 회복시키기 위해 단백질 섭취에 신경써야 한답니다.
이때 함께 손가락에 황달기가 있는 것도 간 건강이 안 좋아졌다는 신호입니다.
3,노란 손톱
감염이 악화됨에 따라 손 발톱이 수축 될 수 있고 손 발톱이 두꺼워지고 부서 질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에, 노란 손톱은 심각한 갑상선 질환, 폐 질환, 당뇨병 또는 건선과 같은 더 심각한 상태를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
노란색 손톱은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진균증입니다.
진균증이란 곰팡이에 감염이 일어나는 일종의 병을 말하는데요 진균증에 걸리면 손톱 밑바닥이 살 속으로 파고들기도 하고 손톱이 두꺼워지며 흔들리기도 한답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추정 질환으로
○.갑상선 질환,
○.폐질환,
○.당뇨병이 있을 때도 손톱이 노랗게 변하기도 한답니다.
이것은 폐기종과 같은 폐 문제로 인해 좋은 호흡을 할 수없는 원인을 말 할수있습니다.
근본적으로 폐에 산소 공급이 월활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을 알아본다면 좋겠습니다.
폐가 감염되는 폐렴 등의 질환이 있을 수 있겠고 만약 그렇다면 중증으로 발전하기 전에 빠른 시간 안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푸르스름한 손톱은 당뇨병을 앓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주는 것이기도 하답니다.
5.Rippled Nails
5.파문이 손톱
손톱의 변색이 일반적입니다. 손톱 밑의 피부는 적갈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울퉁불퉁한 손톱은 손톱 표면이 물결처럼 울퉁불퉁하게 변한 것은 건선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상일 수 있답니다.
이때에 손톱 색깔도 함께 변색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건선일 경우에는 손톱 밑의 살 색깔이 붉은 갈색을 띠게 된답니다.
손톱을 다듬거나 일 할 때 손톱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갈라진 색조와 함께 갈라 지거나 갈라지는 것은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것 같습니다.
금이 가거나 갈라진 손톱은 그 사람이 갑상선 질환을 가진 것으로 의심해볼 수 있답니다.
이 때 손톱 색깔이 노란 색을 띠면서 갈라진다면 진균증일 가능성이 높답니다.
손톱 진균증은 일종의 무좀으로 볼 수 있는데 치료를 미루면 신체 곳곳으로 전염되므로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이 증상은 루푸스나 다른 결합 조직 장애의 결과일 수 있답니다.
감염은 또한 붉은 반점과 손톱 주름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요.
▶,루프스
▶,자가면역질환.
손톱이 들뜨면서 움직이는 이유는 루푸스와 같은 자가면역질환 때문으로 봅니다.
루푸스는 외부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자가면역이 이상을 일으켜서 오히려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질병입니다.
이 경우에 피부, 신경, 신장, 폐 등 신체의 곳곳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한 질병입니다.
8,손톱밑에 검은 선
이 증상은 때때로 피부암의 가장 위험한 유형인 흑색종일 때 발생하는 증상으로 본답니다.
감염은 또한 붉은 반점과 손톱 주름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검은 줄이 있는 손톱은 흑색종일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의 악성화로 인해 생긴 종양으로서 피부에 발생하는 암 가운데 악성도가 가장 높은 질병입니다.
조기 진단을 통해서 병변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가장 권장되는 치료방법이며 내부 장기에 전이가 발생한 흑색종은 매우 위험합니다.
손톱 물어 뜯기 또는 따기 또한 강박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멈출 수 없다면 의사와 상의 해야 합니다.
스스로 고칠 수 없다면 의사와 상의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기형적 모습을 보이는 손톱이 해롭지 않습니다.
하얀 손톱을 가진 모든 사람이 다 간염에 걸리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손톱 모양이 이상해서 걱정된다면 먼저 피부과 의사에게 가 보는것이 좋습니다.
원문 출처 : https://www.webmd.com/skin-problems-and-treatments/ss/slideshow-nails-and-health
연관글 목록
2019/09/01 - [건강정보/건강식품-먹거리] - 건강 보조제 엘 아르기닌 L-arginine
2019/08/29 - [건강정보/자생약초-건강정보] - 건강을 위한 씨앗(열매) 섭취 주의
2019/07/14 - [건강정보] - 대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정보
2019/02/11 - [건강정보/자생약초-건강정보] - 건강기능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고시
2018/12/23 - [건강정보/건강식품-먹거리] - 건강보조제와 사람들
2016/03/10 - [건강정보/자생약초-건강정보] - 건강검진과 라이브 내시경 후기
2014/09/22 - [건강정보/자생약초-건강정보] - 중금속(重金屬)축적과 배출-도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