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미 애벌레 마지막 탈피와 매미의 탄생

반응형

매미 애벌레 마지막 탈피 관찰
여름이면 이 나무 저 나무에서 요란한 소리를 냅니다.
매미 소리는 수컷이 내는 소리이며 극단적으로 텅 빈 울음통을 가지며 진화한 곤충입니다.
매미의 애벌레가 당 밖으로 기어 나와서 마지막 탈피를 한 후 매미 성충으로 탄생하는 과정 일부를 사진으로 담았습니다.

매미애벌레
방금기어 나온 매미애벌레

흐르 묻은 매미 애벌레가 방금 땅속에서 기어 나와 안전한 곳으로 자리 잡으려고 기어갑니다.

 

매미애벌레
아침 일찍 나무를 기어 오르는 매미 애벌레들
매미애벌레
좋은 자리를 찾아다니는 매미애벌레들

좋은 자리를 찾으려고 매미 애벌레들이 나뭇가지를 타고 돌아다닙니다.
이런 행동을 하는 시간은 천적인 새들이 활동하기 전 아침 새벽부터 시작됩니다.

곧 터질듯한 매미애벌레
등이 부풀어 오르는 매미애벌레

자리를 잡은 매미 애벌레가 마지막 탈피를 위해 몸을 부풀리기 시작합니다.

매미애벌레
등에서 진액이 한방울 씩 나오는 매미애벌레

매미애벌레인줄 모를 정도로 등이 크게 부풀어 오릅니다.
이 과정을 지켜보기는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등이 부풀어 오른 매미애벌레
진액이 나오는 매미애벌레

이 애벌레를 관찰하는 중에 해가 져서 자동차 안으로 가지고 와서 시트커버에 붙여 놓았습니다.

시간을 기다리는 매미애벌레
매미애벌레 관찰

 

매미가 나올듯한 매미애벌레
곧 나오는 매미

매미 애벌레가 거의 두 마리가 등에 얹혀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매미 성충이 거의 빠져나온 상태입니다.

매미의 탄생
마지막 허물을 벗은 매미 성충

방금 태어난 매미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약간 파르스름한 날개가 어떤 비단보다 더 아름답고 빛나는 얇은 ㅁ막입니다.

아름다운 매미성충
갓태어난매미

매미가 탄생했습니다.

드디어 세상에 나온 매미는 아직 젖은 말개와 몸통을 말리고 잇습니다.

매미의 아름다운 탄생
매미 탄생

 

몸을 말리는매미
몸을 말리는 매미

젖은 몸을 말리는 과정에서 점점 짙은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갓태어난매미
아직 노란 매미성충
점점 검은색으로 변하는 매미
차츰 검은색깔로 변하는 매미

매미 성충은 최대한 높은 곳으로 기어갑니다.
기어가면서 가만 색깔의 매미로 변하네요.

풀잎을 타고 기어가는 매미
갓태어난 매미
세상에 나온 매미
방금태언난 매미 나무를 가어올라감

완전히 가만 매미는 창공을 향해서 날아갔습니다.

완전한 매미성충
완전한 매미성충

매미 애벌레는 땅속에서 7년, 13년, 17년의 주기로 생활합니다. 매미 애벌레는 땅속에서 나무뿌리의 즙을 먹으며 자랍니다. 매미 애벌레는 땅속에서 탈피를 통해 성장합니다. 매미 애벌레는 마지막 탈피를 한 후 성충으로 변합니다. 성충이 된 매미는 땅속에서 나와 짝짓기를 한 후 알을 낳습니다. 알에서 깨어난 매미 애벌레는 다시 땅속으로 들어가 생활을 시작합니다.

매미가 빠저나간 허물
매미가 빠저나간 껍데기

매미가 빠저나 간 텅 빈 매미 허물만 나무에 붙어있네요.

매미애벌레 껍데기
매미허물

참매미는 7년, 13년, 17년의 주기로 땅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참매미가 한 번에 많이 출현하는 것을 "참매미 떼 출현"이라고 합니다. 참매미 떼 출현은 7년, 13년, 17년마다 발생합니다.

나무에 붙은 매미 허물
나무에 붙은 매미껍데기

매미애벌레 탈피 정리

매미 애벌레는 탈피를 통해 성장합니다. 탈피는 애벌레가 딱딱한 외피를 벗고 새로운 외피로 갈아입는 과정입니다. 탈피는 애벌레가 자라면서 새로운 몸을 만들기 위해 필요합니다.

매미 애벌레는 탈피를 하기 전에 몇 가지 징후를 보입니다. 먼저 애벌레의 체색이 달라집니다. 애벌레의 체색이 어두워지거나 밝아집니다. 또한 애벌레는 활동량이 줄어듭니다. 애벌레는 탈피하기 전에 숨을 곳을 찾습니다. 숨을 곳은 나무껍질, 땅속, 풀잎 아래 등 다양합니다.

애벌레가 탈피를 시작하면 먼저 딱딱한 외피를 녹입니다. 딱딱한 외피를 녹이는 데는 몇 시간이 걸립니다. 딱딱한 외피가 녹으면 애벌레는 새로운 외피로 탈피합니다. 새로운 외피는 처음에는 부드럽습니다. 새로운 외피는 시간이 지나면서 딱딱해집니다.

매미 애벌레는 탈피를 한 후 몇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습니다. 새로운 외피가 딱딱해지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외피가 딱딱해지면 애벌레는 다시 활동을 시작합니다. 애벌레는 탈피를 한 후 몇 번 더 탈피를 합니다. 애벌레는 마지막 탈피를 한 후 성충으로 변합니다.

 

매미의 수명

매미의 수명은 종에 따라 다릅니다. 한국에 서식하는 매미는 7년, 13년, 17년의 주기로 땅속에서 생활합니다. 매미는 땅속에서 나와 짝짓기를 한 후 알을 낳습니다. 알에서 깨어난 매미 애벌레는 다시 땅속으로 들어가 생활을 시작합니다. 매미는 7년, 13년, 17년의 주기로 땅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매미가 한 번에 많이 출현하는 것을 "매미 떼 출현"이라고 합니다. 매미 떼 출현은 7년, 13년, 17년마다 발생합니다.

매미의 수명은 성충이 된 후에도 짧습니다. 매미의 수명은 보통 2~3주일 정도밖에 안 되며 길어야 한 달 반 정도입니다. 이 정도면 17년까지도 되는 유충 시절에 비하면 엄청나게 짧습니다. 수컷은 특이한 울음소리를 내기 위해 자기 몸의 반절 이상을 텅 비워놓는 극단적인 진화를 한 곤충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