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블로그는 발췌,인용,복사를 금지 합니다.


메모리 포맷하시겠습니까?


컴퓨터-IT-인터넷-모바일/컴퓨터/인터넷
2016.07.31 11:23


OmnisLog


USB나 SD카드 등의 메모리 시용 중에  포맷하라는 메시지가 뜰때.


각종 메모리 제품을 사용 하다 보면 여러가지 원인 때문에 매체를 사용 할 수 없게 될수 있으며 이때는 윈도우에서 포맷해야 한다는 " 지금 포맷5 하시겠습니까 ? " 라는 메시지가 뜰대가 있습니다.


이때 포맷하면 당연히 메모리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메모리에 담긴 데이터는 순식간에 사라지게 되며 대부분 영원히 복구 할 수 없게 될수도 있습니다. 


이때 당황 할 필요는 없으며 포맷만 하지 않는 다면 아래처럼 간단하게 처리 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USB-SD카드 포맷 USB-SD카드 포맷



특히 대용량 메모리에 사진이나 중요 데이터를 보관 하고 있을 경우에는 잠시 당황 하게 될것입니다.
대부분의 메모리는 컴퓨터의 USB에 꼽고 뺄때 정해진 순서대로 안전하게 제거 하지 않을때나 다른 기기에서 동작중에 마구 제거 할 때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또 처음 포맷 할때 FAT, FAT32, exFAT, NTFS 등 어떤 형식으로 했느냐에 따라서도 오류가 나는 빈도가 다르게 될 것입니다.


포맷 하라는 메모리 매체 복구 방법


먼저 명령프롬프트를 아래처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합니다.
컴퓨터 사용 셋팅에 따라서 관리자 권한이 아닌 일반으로 실행해도 괜찮은 경우도 있습니다.


메모리복구 chkdsk메모리복구 chkdsk


아래처럼  명령프롬프트에서(일명 DOS창에서) chkdsk j:/f/r 라고 타이핑 한후 엔터 칩니다.

** 

여기서 " j " 는 메모리가 꼽힌 드라이브 입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D,E,F,G 등 자기가 사용하는 USB또는 SD카드 같은 메모리 인식 드라이브 명입니다.


참고로 f 는 오류를 수정하라는 명령이며 r 는 읽을수 있도록 바꾸라는 명령입니다.


명령프롬프트 chkdsk 명령프롬프트 chkdsk


잠시 기다리면 위와같은 리포트가 표시되며 사용가능한 메모리로 고쳐 지게 되는 것 입니다.

메모리가 물리적인 파손으로 사용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복구 됩니다.


다만 심각한 오염이 된 메모리라면 스파이웨어 크린이나 바이러스 크린을 먼저 실행 해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주 이런 경우가 생긴다면 메모리의 품질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의심 해 볼수 있음으로 복구후에 즉시 데이터를 전부 옮길것을 권장 합니다.


메모리를 포맷 할때 가장 호완성이 좋은 형식은exFAT 이며 가장 안정성이 좋은 형식은  NTFS 입니다.

호완성에 문제가 없이 혼자 사용하는 메모리라면 exFAT보다는  NTFS 포맷을 추천 합니다.


용량이나 호완성을 고민 할 필요가 없는 경우라면 FAT, FAT32도 사용 가능합니다. 

 


신고
Share
Posted by RiverWind blogessay4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omnislog.com BlogIcon RiverWind blogessay46 2016.07.31 1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USB나 SD카드 등의 메모리 시용 중에 포맷하라는 메시지가 뜰때

  2. BlogIcon Komari 2016.07.31 16: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쓰기 금지 걸리는 것도 해결 가능할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