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산 산딸나무 Cornus kousa
- 사진-영상-카메라/수목정보-사진
- 2017. 6. 27. 21:04
산딸나무-정원수-한국원산식물-Cornus kousa
초여름 산 언저리에 보면 하얀꽃이 잎사귀처럼 피어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산딸나무 꽃은 가까이서 보면 아이들이 돌리는 종이 팔랑개비처럼 생겼는데 낙엽이 지는 큰키나무입니다.
대한민국이 원산지인 나무이며 산딸나무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수목으로서 학명은 Cornus kousa입니다.
비교적 다뜻한 지역인 중부 이남에 자라는데 최근엔 우리나라기온이 상승하면서 전국 어디서나 관상수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중부 이남의 산에서 가금 볼수 있으며 비교적 크게자라는데 5~10m 정도큽니다.
층층나무속이라는 이름처럼 나무가지가 층을 지어서 옆으로 퍼지는 수형이 괜찮아 보입니다.
같은 속인 산수유와 비슷하게 잎맥이 휘어서 잎 끝으로 몰리네요.
꽃은 초여름 5월에서 6월에 한해전에 자란 가지 끝에서 꽃차례로 꽃을 피웁니다.
네장의 흰색 꽃턱잎이 열십자로 피어납니다.
멀리서보면 하얀 꽃잎으로 착각합니다.
9월에서 10월정도의 시기에 붉은색 열매가 딸기처럼 달리는데 맛은달고 먹어도 됩니다.
나무껍질에 키니네가 들어 있어 방부제, 해열제,강장제로 이용됩니다.
비슷한 서양산딸나무가 있지만 학명이 Cornus florida L.로서 다른나무입니다.
꽃산딸나무라고도 부르는데 이 나무는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5m가 넘지 않게 자라서 산딸나무보다 작은 나무이며 꽃턱잎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는게 다릅니다.
학술적 분류
식물계-속씨식물군-진정쌍떡잎식물군-국화군-층층나무목-층층나무과-층층나무속-산딸나무
학명:Cornus kousa
산딸나무 Cornus kousa
산딸나무 Cornus kousa
산딸나무 Cornus kousa
산딸나무 Cornus kousa
2017/05/30 - [사진-영상-카메라/화훼정보-사진] - 예쁜 여름꽃 풍접초(風蝶草)-족두리꽃-백화채
2017/05/30 - [사진-영상-카메라/화훼정보-사진] - 디모르포세카-Dimorphotheca Sinuata
2015/08/03 - [사진-영상-카메라/화훼정보-사진] - 여린듯 하늘거리는 여름꽃 서양달맞이꽃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