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상식-페이지스왑파일-pagefile.sys




상식적으로 알아보는 페이지(Page-Swap)스왑파일 Pagefile.sys


컴퓨터 운영체제를 구축하는 여러가지 필수 또는 보조파일들 중에서 pagefile.sys파일이 운영체제 루트에 숨김파일로 존재합니다.
이 
페이지-스왑(Page-Swap)파일을에 대해 알아 봅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 파일의 존재를 모르거나 간과하지만 루트에 존재하는 것만 봐도 상당히 우선순위가 높은 파일입니다.

페이지 파일의 경로는 Windows XP/Vista/7의 루트공간에 있습니다 
C:\pagefile.sys .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페이지-스왑(Page-Swap)파일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페이지 파일은 제한적으로 존재하는 물리메모리 즉 RAM 상에서 하드웨어 프로세스 당 4GB의 가상 공간을 사용가능하게 할 목적으로 스왑 아웃(Swap out)으로 존재하는 메모리 페이지 파일입니다.
어려운 말로 표현 되는 것 같지만 그냥 장착된 메모리의 부족공간을 하드디스크상에 존재시키고.....등의 말입니다.

그러니까 이 파일의 내용을 분석한다면 메모리 상에 존재했던 데이터를 찾아 볼 수 있겠네요.
페이지 파일구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 집단에서 제대로 알겠지만 일반적인 생각으로도 페이지 파일을 한껍질식 벗겨 본다면 거기에 존재하는 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이 파일은 공격자가 타겟을 공경하기 위한 사전 데이터 확보를 위해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 페이지 파일은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컴퓨터에서 기본적으로는 시스템을 종료해도 삭제되지 않으며 다시 부팅되었을 때 해당 파일에 컴퓨터 내용을 더할때도 내용을 덮어쓰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러니까 덮어쓰기 이전까지의 데이터를 확보 할 수도 있겠다는 말입니다.

이파일을 비우거나 삭제등을 할 수 있지만 , 컴퓨사용에서 체감속도에 영향을 주게 되는  컴퓨터 최적화에 관계됨으로 이 파일을 이해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왑파일 Pagefile.sysPANTECH | IM-A860K스왑파일 Pagefile.sys



간단히 레지스트리 값이 아래처럼 설정된 내용이 존재한다면 시스템을 종료 할 때 페이지 파일은 매 번 삭제하게 됩니다.
다만 분석이 안되는 것은 아니며 비 할당영역에서 분석가능 할 것입니다.

자동 삭제레지스리 
HKLM\SYSTEM
\CurrentControlSet
\Control\Session Manager\Memory Management\ClearPageFileAtShutdown
굳이 이 레지스트리를 존재 시킬 필요는 없지만 알아 본 것입니다.

*주*
\는 한글자판에서 표시되는 모습이며 실제로는 역슬레시 입니다.

운영체제 페이지 파일 경로
Windows XP/Vista/7 C:\pagefile.sys

이 파일은 대략 가상 메모리로 사용되며 물리적인 RAM이 부족할때 램으로 인식시켜둔 하드드라이브의 할당 공간입니다.
유저가 4기가바이트를 훨씬 넘는 빵빵한 하드웨어구성을 가지고 있다면 이 페이징 파일은 유저에게 공헌하는 정도가 미미 할 것이며 비운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도 않겠습니다....

그런데도 램의 크기에 비례해서 초기 Pagefile의 용량이 큰것을 볼 수 있네요.
그래서 한번 만저 보려 합니다.


*,이 파일은 윈 시작이나 바탕화면 내컴퓨터아이콘 우클릭으로 속성탭에서 만나게 됩니다.
노파심에서 말 한다면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 -고급-성능 옵션-고급-변경에서 삭제하거나 공간용량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권장하는 용량으로 하거나 사용자가 변경해서 적절하게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스왑파일 Pagefile.sys스왑파일 Pagefile.sys




 **,Pagefile.sys파일은 수정하면 리부팅 후 부터 적용됩니다.
MS에서 권장 설정된 가상램의 공간은 기술적으로 어떤 근거로 정한 것인지는 모르지만 실제로 이 기준을 따르거나 따르지 앟는다 해서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것을 볼 수 있지만 대개는 따르는 편입니다.

***,위에서 언급 한 것처럼 C:루트에 존재하는 이 파일을 D:나 E:등의 다른드라이버로 옮길 수 도 있습니다.

위에서 설정하는 순서에서 볼 수 있는 메뉴에서 페이징 파일을 위치시킬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 크기(C)에 체크하면 됩니다.

단 옮기려는 하드디스크가 최신형이 아니라서 느린 RPM이라면 옮기지 않는것이 좋겠네요.
당연히 외장으로 옮겨도 좋지 않겠네요.

처음 크기는 페이징 파일의 초기 용량은 시스템의 하드웨어 능력을 기준으로 설정되며 지정하는 크기가 부족하다면 확장 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Pagefile.sys파일의 속성을 알아보면서 보안과도 연결 될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체감속도를 위한 시도를 하는되도 필요하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요즈음 많이 하락한 메모리를 듬뿍 추가하는게 제일 좋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