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때문에 찾아본 가래 색깔에 대한 의미


감기에 걸려서 며칠 고생하면서 기침이 나고 목이 아프고 또 가래가 생깁니다.

기침할 때 기분도 좋지 않은 가래 덩어리가 기침과 함께 올라오면서 가래 색깔에 대한의미를 알아 일반인의 지식으로 알아봅니다. .


휴지에 뱉어보면 모양도 징그럽고 별로 바라 보고 싶지 않기 때문에 금방 버립니다.


그렇지만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뱉어낸 가래의 색깔을 잠깐 유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가래의 색깔로 기침을 하는 이유에 대한 증상을 추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기침으로 뱉어내는 가래의 색깔은 투명하고 별로 진한 색깔은 아닙니다.


기도에 붙은 단순한 가래일 뿐이며 감기에 걸리지 않아도 가끔은 기침을 할 때 올라오는 점액질이며 별로 유해한 성분이 아니라서 삼켜도 된다고 합니다.


약간의 세균이 있다고 하더라도 위의 강, 산 성분에 의해 사멸되기 때문에 별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매너를 지킬 장소에서 느닷없이 올라온 가래를 조용히 삼킬 경우에 해당하겠습니다.


그렇지만 가래가 지속해서 올라오는지에 대한것은 살펴봐야하며 대부분 어떤 건강상 문제에 대한 신호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침과 가래는 간과해선 안 되는 몸이 보내는 신호라고 합니다.


가래의 색깔은 대충 투명 또는 맑은 색상, 황색계열 색상, 청색계열색상, 벽돌색 또는 적색계열색상으로 구분 짓고 있군요.


아래에 일반인의 지식으로 가래 색깔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내용을 찾아서 간추린 것을 올립니다.


 밝고 투명  흑색계열  황색계열  녹색계열  적색계열


가래의 색깔로 보는 건강상 문제 참고 

1, 밝고 투명하거나 하얀샊갈 가래
대부분의 정상적인 가래는 하얗고 맑고 투명한 색깔입니다.
삼켜도 별 문제가 없으며 대부분의 세균은 위와 장에서 사멸하기 때문입니다.

2,짙은 검은색깔의 가래

먼지가 많은곳에서 오랫동안 호흡 할 경우에 호흡기 점막에서 이를 잡아내어 모아둔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은색 가래는 대부분 대기오염으로 인한 장소에 노출되거나 먼지나는 장소 또는 담배를 많이피우거나 담배연기로 인해 생기는 가래입니다.
그래도 폐 곰팡이균의 감염으로 인해서 검은 색상의 가래가 나올 수도 있기때문에 전문가 진단을 요하는 경우입니다.
흡연기한기 긴 사람들은 폐 아래 깊은곳에 항상 가래가 남아있어서 가슴에 대고 들으면 드르렁 소리가 난다고합니다.



3.황색계열 색상 가래


누런 가래색깔은 기분도 좋지 않습니다.

가끔 보면 감기에 걸리고 몇일이 지나도 낮지않고 목이 아프면서 내 뱉을때 누런가래가 나오는경우를 봅니다.
심각할 경우도있고 약간의 염증일 수도 있겠지만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하는 색깔로 봅니다.

추정 하는 증상으로는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모세기관지염증 등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만약 이런 질환이라면 염증에 의한 백혈구 사체가 섞여서 가래 색깔이 누렇고 점액성을 띠는 게 특징으로 나타난다고하는군요.



4. 초록색(녹색) 계열 가래색깔

파란색계열 또는 녹색계열의 가래색깔이 나타난다면 인플루엔자 간균이나 녹농균등의 감염을 의심하게됩니다.
이런 푸른색 도는 녹색계열의 가래가 나오는 증상 또한 병원에서 진료를 필요로하는 가래 색깔입니다.




5. 붉은색 계열 가래색깔


벽돌색깔의 가래이거나 붉은색상의 가래는 대부분 혈액이 포함된 경우입니다.

처음에는 벽돌색이다가 차츰 녹색계열의 진한 색깔로 바뀐다면 이는 폐렴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인 청색증으로 의심 해 봐야하는 색깔이군요.


따라서 청색증일경우에는 호흡곤란이 있고 혈액내 산소운반 능력이 떨어지면서 가래 색깔도 푸른색계열이고 자세히 보면 입술도 푸른색으로 변하기때문에 관찰 하면 알 수있습니다.


붉은색깔은 혈액색깔이며 어던 원인의 호흡기의 심한 자극으로 인해서 출혈이 발생한다는 증거입니다.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을 객혈이라하며 객혈의 원인은 다양하게 많기때문에 전문의로부터  정밀한 진단을 받을 필요가있겠습니다.


만약 기관지염증이나 후두염에 의해 일시적인 객혈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면 다행이겠지만  2주 이상 계속 피가 나올 경우 결핵이나  폐렴, 폐암 등까지도 의심하는 증상으로 추정합니다.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증상이고요..
만약에 가래의 농도가 크게 짙거나 양이 엄청나게 많아진다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나 폐렴 또는 폐결핵 등을 의심해보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기침 가래기침 가래

연관글 목록


연관글 목록 

2018/08/04 - [환경/유전자/에너지] - 환경물질 라돈(Radon)상식

2019/02/11 - [자생약초/건강정보] - 건강기능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고시

2019/02/14 - [자생약초/건강정보/건강식품/먹거리/] - 초봄의 건강 수액 고로쇠(골리수(骨利水)

2019/03/05 - [블로그일기/일상다반사] - 대기오염 실시간 대기 질 지수 비교

2018/06/27 - [자생약초/건강정보/건강식품/먹거리/] - 피를 맑게하면 건강해 진다.

2018/06/22 - [자생약초/건강정보] - 매실(梅實)익는 계절(季節)에 보는 홍매실(紅梅實).

2018/06/05 - [여행/유적/역사인문전반/등산/길걷기] - 무릅관절 보호대 사용(착용)후기

2018/05/26 - [여행/유적/역사인문전반/등산/길걷기] - 무릅관절 검사 후기

2017/09/08 - [자생약초/건강정보] - 알츠하이머-치매 10가지 증상

2017/09/02 - [자생약초/건강정보] - 혈관청소(血管淸掃)가 될까? .

2017/06/30 - [블로그일기/일상다반사] - 평균 적혈구 혈색소 농도

2017/07/29 - [과학/전기/전자] - 상식적인 방사선의 개념 및 특성

2017/04/12 - [블로그일기/일상다반사] - 종양 표지자 검사 PSA검사

2016/12/28 - [블로그일기/일상다반사] - 100세이상 지역분포로 보는 고령 인구 고찰

2016/03/15 - [자생약초/건강정보] - 갈색지방은 좋은 지방이래요(건강정보).

2014/09/22 - [자생약초/건강정보] - 중금속(重金屬)축적과 배출-도토리

2014/09/20 - [자생약초/건강정보] - 황토길을 맨발로 걸으면 건강이 좋아집니다

2014/09/15 - [자생약초/건강정보] - 포도씨와 포도껍질의 효능


Posted by RiverWind blogessay46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