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마스크 에어필터 교체하기
- 블로그일기/자동차관련
- 2020. 4. 17. 12:26
자동차 마스크 에어 필터 교체하기
코로나 19 때문에 마스크를 오랫동안 쓰고 다니면서 힘들어 보신 적이 있습니까?
천천히 다닐 때는 별로 느끼지 못하지만 좀 힘든 일을 한다 거나 등산을 해 보면 숨이 차서 힘들 것입니다.
자동차도 마스크에 해당하는 공기 필터가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 필터이지요.
실내에 있는 에어컨 필터라고 하는 캐빈 필터는 실내 공기 질에 영향을 주어서 사람의 폐 속으로 이물질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엔진 룸 안에 있어서 본닛을 열어야 교체 할 수 있는 에어필터는 자동차의 엔진 속으로 이물질을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필터입니다.
에어필터가 오염되어서 막힌다면 필터 역할을 제대로 할 수도 없겠지만 엔진이 많이 힘들어 할 것입니다.
엔진이 힘들면 자동차가 힘들어 할 것입니다.
아이고 힘들어 !
달릴 수가 없네..
이 정도는 아니겠지만 엔진이 힘들어 할 것으로 생각 합니다.
자기 자동차를 셀프 세차 하는 정도 실력으로서 특별히 기계치가 아니라면 일반인이 자기 자동차 에어 필터 정도는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직접 교체 해 보니까 재미도 있고 자차에 대한 좋은 개념도 생겨서 좋습니다.
내친김에 조금더 눈살미가 있는 분은 연료 필터도 교체 하고요..
에어 필터는 소모품으로서 장착 위치는 자동차 브랜드 마다 다르겠지만 누구나 쉽게 교체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필터는 가격 저렴 한 부품이기 때문에 구입 할 때 여러 장 구입 해 두고 적당한 시기에 셀프 교체를 하면 마이카를 좀 더 잘 관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새는 온라인 인터넷 쇼핑으로 자동차 소모품 정도는 쉽게 구입 할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어차피 자동차가 병이 들면 자동차 병원에 가야 하지만 별거 아닌 필터 정도는 교체 해 보면 카센터에가지 않고도 간단하게 셀프 교체 가능한 소모품입니다.
전문가 들의 자동차 관리 권고 사항에 보면 필터류는 자주 교체 하는것 만큼 자동차 관리가 잘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막혀있는 마스크를 쓰고 힘들어 하는 자동차 마스크를 깨끗한 것으로 교체해 줘서 편하게 달릴 수 있도록 자주 갈아 줍니다.
도시만 다니는 데도 6~7개월 후에는 아래 사진처럼 오염이 심하네요..
기분상 인지는 몰라도 필터 교체하고 시동 걸면 엔진 소리가 조금 낮아 진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
에어필터
자동차 마스크 에어필터를 셀프 교체하면서 1년 된 에어 필터와 새 에어 필터 외관을 비교하려고 찍은 사진입니다.
자동차 전문가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보면 에어 필터가 막히면 엔진으로 흡입 되는 공기의 흐름이 제한되어서 엔진이 숨쉬기 힘들게 된답니다.
따라서 엔진 에어 필터는 먼지와 이물질 등이 엔진에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하는 용도기 때문에 직접 확인하지 않았더라도 3년, 혹은 5만 km가 넘었다면 반드시 새것으로 교체해야 한답니다.
특히 자동차 관리를 하려고 한다면 각종 필터 교체 부분 부터 해야 한답니다.
필터에 이물질이 쌓여 더 이상 역할을 하지 못하기도 하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노후된 에어 필터는 경화되어 부서질 수도 있으며 그 사이로 이물질들이 들어가서 엔진의 컴프레서와 같은 비싼 부품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며 이 대는 많은 경비가 들 것입니다.
자동차에 조예가 있는 분들은 에어필터를 교체해야 하는 신호를 알아 차린다고 하지만 일반인들로서는 대충 주기적으로 자주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연관글 목록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