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백년초 꽃이 예쁘게 피었습니다.

노란 백년초 꽃이 예쁘게 피었습니다.

길걷기 하다 만난 백년초 경작지에 예쁜 꽃이 한창입니다.

백년초는 자단선선인장(刺團扇仙人掌)이라고 하며 학명은 Opuntia humifusa입니다.

백년초는 보검선인장으로 불리며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흔한 다육식물의 일종인데 언젠가 외국에서 귀화한 선인장류랍니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인데 우리 나라의 경우 약 200여년전 멕시코에서 북 제주도에 해류를 타고 떠밀려 와서 군락을 이루며 서식 하게 된 종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정작 지금 서식하는 백년초는 멕시코에서 흔하게 재배하는 O. ficus-indica 백년초와는 좀 다른 종인것입니다.

제주도에 자생하는 백년초는 미국의 애리조나 원산종인 O. humifusa 백년초이며 멕시코 백년초와는 좀 다른 종이랍니다.


백년초의 생물 분류

식물계-속씨식물군-진정쌍떡잎식물군-석죽목-선인장과-선인장속-자단선선인장-Opuntia humifusa

(Raf.) Raf.


백년초는 남미 쪽에서 흔히 자생하는 식물이지만 아즈텍 문화권에서는 일찍이 경작지에서 재배 하던 식물입니다.

재배한 백년초는 가축 사료나 염료를 채취하거나 식품으로서 사용하던 다양한 쓰임새가 있는 작물입니다.

백년초는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거의 전역에 걸쳐 분포하며 오랫동안 재배되어 왔고 그 종류 또한 많은 품종이 있답니다.


가공 상품으로서 노팔 파우더 등이 있습니다.

백년초는 다양한 방법으로 식용이 가능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건강식품으로 복용하는 재료가 됩니다.


백년초SONY | ILCA-77M2백년초


백년초 꽃은 노란색깔이며 상당히 예쁩니다.

꽃은 5~7월 사이에 밝은 노란색으로 피는데 꽃이 탐스럽고 예쁩니다.


대한민국 제주 특별 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월령리에 많이 자생해서 동네 여기저기 흔히 볼 수있는 식물입니다.


현재 제주도에서는 계획적으로 재배하여 농공단지를 구성하고 선인장 열매를 이용해서 각종 특산 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제주 월령리의 선인장군락은 특별한 가치를 인정 받아서 2001년 9월 11일 천연기념물 제429호로 승격 지정 된 식물입니다.


서부영화를 보면 주로 척박한 사막지대에 선인장이 드문드문 자라는 것을 보는데 실제로는 선인장이 다 사막에만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원래 잎이 진화해서 열사에 견디도록 침염으로 발전 한 것이기 때문에 열사에 잘 적응 하는 식물입니다.

대부분의 선인장은 잎이 수분 증발을 최소화 하기 위해 침옆으로 변한 것입니다.


동물들이 열사에서 귀한 잎을 보면 뜯어 먹기 때문에 선인장은 가시를 돋아서 피해를 줄이려고 세대를 거듭하며 진화 한 것이지요.


선인장은 줄기가 잎처럼 둥글고 넓적해서 많은 수분을 그속에 저장하며 긴 가뭄과 열기를 견뎌내는 생김새입니다.


백년초는 손바닥선인장 또는 부채선인자 이라고도 불리며 가시 때문에 쥐나 족제비 같은것이 드나드는 구멍앞에 심어서 작은 설치류들의 피해를 막는 울타리러더 이용한답니다.


백년초의 꽃은 보통 5월이나 6월 7월 초순까지 피었다가 11월~12월경에 붉은 열매를 맺습니다.

열매는 약용으로 이용하며 옛날에는 즙으로 자연 색깔을 내는 물감으로 이용했답니다.


백년초의 번식은 열매 보다는 줄기를 그냥 삼목하면 금방 번식하는 강력한 생명력이있습니다.

어린 백년초는 꽃이 피지 않으며 적어도 3년 이상 되어야 노란 꽃을 피운답니다.


선인장SONY | ILCA-77M2선인장


건강식품으로서의 선인장.


백년초 효능


뼈 건강과 장운동
일단 식이섬유가 많고 장운동 활성화를 기해서 변비에 좋답니다.

일찍이 선인장은 골다공증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를 보인것으로 알려지고있습니다.

백년초는 영양학 적으로 칼슘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도움되고 뼈를 튼튼하게 해 준답니다.


당뇨병에 효과

백년초는 포도당 대사를 도와주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로 당뇨에 좋답니다.


피부 미용 효과

백년초는 비타민 C가 같은 열대 식물인 알로에 보다 5배 정도 많아서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답니다.


백년초 복용 방법

백년초는 가시털을 잘 제거 한 후 줄기나 열매를 으깨어서 즙을 내어 복용합니다.

백년초의 줄기와 열매를 청으로 담거나 발효액으로 담아서 엑기스를 복용 합니다.


백년초 열매를 꿀이나 설탕에 재어서 만든 선인장 쥬스는 맛이 좋은 건강 식품입니다.


부채선인장SONY | ILCA-77M2부채선인장




자단선선인장SONY | ILCA-77M2자단선선인장





연관글 목록 

서부해당화(西府海棠花)-개아그배나무

길걷기 하며 담아논 이름모르는 야생화

잎이 꽃처럼 피어나는 굴거리나무

떠나가는 민들레 씨앗 - 민들레 홀씨되어

일광욕하는 파란 줄무늬거북

꽃으로 보는 장구채-장고채(杖鼓菜)-Melandryum firmum

사월 산에서 보는 예쁜 야생화 현호색

노랑 꽃기린이 피었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