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미술박물관(Museum of Fine Arts)입구에서

반응형



위대한 신께 간절히 구(求)하나이다 !

Appeal to the Great Spirit.

하늘을 우러러 간절하게 구하는듯한 모습의 아메리카 인디언의 동상


보스턴 미술관(Museum of Fine Arts)은 세계 4대 미술관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는 웅장하고 소장 스케일이 큰 양질의 많은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미술작품 박물관입니다.


세계4대 미술박물관은 파리의 루브르, 생트 페테르부르의 에르미타주, 뉴욕의 메트로폴리탄,이곳의 보스턴 미술관(Museum of Fine Arts)입니다.


이곳에 있는 소장품들은 130년에 걸쳐 모은 작품들로서 질적으로 양적으로도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여기를 방문할때가 이곳은 아직 겨울의 긴꼬리가 드리우고 있을때이지만 우리나라는 봄꽃이 피는 시기였습니다.
계절을 거슬러 올라가서 한국에서 지나고 온 겨울을 여기서는 아직 끝나지 않고 있어 또 만나게 된 것입니다.

위대한 신에게 간절히 구 하나이다 ! Appeal to the Great Spirit.위대한 신에게 간절히 구 하나이다 ! Appeal to the Great Spirit.

보스턴 여행기를 이제사 기억을 더듬어 가며 조금씩 산발적으로 쓰지만 워낙 지역에 대한 지식이 없는 터라 중요하고 스케일이 큰것만 사진을 중심으로 기억을 떠 올려 봅니다.

보스턴 미술관(Museum of Fine Arts)입구에서 느낌이 복잡하게 다가오는 말탄인디언의 동상을 바라봅니다.
아직 저 안에 있는 대단한 유물들을 보기도 전이지만 이 대단한 인디언 동상을 바라보면서 저 안에 있는 세계3대 미술관이라고 하는 이곳의 소장품들을 유추해 보고도 남습니다. 


이 거대한 미술관에 들어 가기도 전에 이미 깊은 느낌으로 다가온 이 인디언의 동상을 보면서 오길 잘했다는 생각으로 흥분되었습니다.

이 동상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면서 현대 미국이라는 나라가 있기까지 아메리카 인디언과의 이야기속에는 어떤 모순들이 안타깝게 남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이플라워호를 타고와서 미지의 땅에 내려서 북미의 매서운 겨울정착에 무지한 백인들을 인디언 추장 매사소이트가 이 황량하고 거친 대륙에서 살아 남을수 있도록 지혜와 식량을 나눠주고 농법도 가르쳐서 혹독한 겨울을 견디고 살아남아서 새봄을 맞을수 있도록 배려했답니다.


오늘날 매사추세츠 주의 어원이 바로 이 인디언 추장의 이름을 딴 것이구요.
그는 이땅에서 사라지고 없지만 매사소이트의 땅이라는 뜻으로 주 이름을 정한것이며 알고 나서 상당한  느낌이 교차합니다. 

그때 이후 백인들은 빠르게 막강해지고 이땅의 역사와 더불어 살아온 인디언들은 도륙당하고 일정지역을 벗어 날 수도 없는 보호 구역에서 살아가는 형편에 처하게 되었구요.


오늘날 그 용감하고 지혜롭던 
매사소이트의 후예들을 생각케 됩니다.
남의 나라 역사이지만 우리는 역사속에서 많은것을 배울수 있게 합니다.

도래인에게 은총을 베풀고 사라진 인디언 후예들의 가슴을 대변해서 울부짖어 호소하는듯한 작품이군요.

작품의 이름 역시 Appeal to the Great Spirit 입니다.
번역해 본다면 " 위대한 신이시여 간절이 바라나이다 ! " 정도일 것입니다.

이 작품은 사이러스 에드윈 댈린(Cyrus Edwin Dallin) 이라는 Utah 출신 작가의 "Appeal to the Great Spirit"이라는 제목으로 1909년도 제작된 것입니다.


작품의 배경은 이 작가가 어린시절 native American(인디언)들과 어울려 자라면서 오랫동안 그들과 함께 삶을 함께하며 가슴에 담은 그들의 영혼을 이 거대한 청동상에 녹여붓고 깍아낸 작품으로서 그때의 한 소년이 받은 순수한 영감을 되살려서 완성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목이 Appeal to the Great Spirit. (위대한 신에게 간절히 구 하나이다 ! ) 이다.

아픈 인디언들의 마음을 한 예술가가 작품으로 대신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에 보여드리는 사진은 방문할때 입구에서 샤터를 마구 눌러 담아온 여러장의 사진중 일부입니다. 

미술관이 현재의 장소로 이전되던 1909년에 제작된 사이러스 에드윈 달린(Cyrus Edwin Dallin)의 위대한 신에게 간구하나이다 라는 작품입니다.

보스턴 미술박물관(Museum of Fine Arts)입구에서 만난 이 작품이 주는 필링은 조금후에 저안에서 만날 수많은 것들이 얼마나 많은 충격을 줄 지 가늠해 볼수 있습니다.



위대한 신에게 간절히 구 하나이다 ! Appeal to the Great Spirit.위대한 신에게 간절히 구 하나이다 ! Appeal to the Great Spirit.


위대한 신에게 간절히 구 하나이다 ! Appeal to the Great Spirit.위대한 신에게 간절히 구 하나이다 ! Appeal to the Great Spirit.


참고:
우리는 서슴없이 아메리카 인디언이라고 말 하는데 
실제로 이곳에서는 N
ative American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말 하는 인디언과는 다른 내용이며 아메리카원주민이라는 것을 강조 합니다.

실제로 그들앞에서 인디언이라고 부르면 안됩니다.






2015/05/16 - [여행-문화유적] - 프루덴셜 센터 스카이워크에서 보는 보스턴 전경


2015/04/29 - [분류 전체보기] - 인상깊게 본 자바미술품


2015/04/13 - [여행-문화유적] - 보스턴 지하철 -The Boston Trail


2015/03/30 - [여행-문화유적] - 고향가기 싫은 철새들 - 여기서 살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