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 좋은 커피꽃이 지고나서 파란열매가 주렁주렁 하더니 이제는 앵두같이 빨갛게 익은 커피열매를 봅니다.

보통 커피콩이라고 하는데 사실 커피나무는 콩과하고는 전혀 관계없는 큰 나무로서 꼭두서니과(Rubiaceae) 커피속(Coffea)에 속하는 종입니다.


커피나무 커피체리(Coffee cherry)커피나무 커피체리(Coffee cherry)



커피로 마시기 위해서는 과육을 벗겨서 버리고 씨를 여러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갈아낸 것입니다.
물론 원두는 따로 우려내서 마시기도 하구요..


그렇지만 열매 부분 과육도 먹을 수 있고 맛도 좋은 단맛입니다.
열매과육도 카페인 성분은 있으며 맛도 좋지만 많이 섭취할 경우 잠못들고 가슴이 뛰는 부작용이  나타난답니다.

 

체리(cherry)라고도 하는 이 열매를 커피체리(Coffee cherry)라고 부르는데 이 씨앗만을 볶고 갈아서 물에 우려마시는 것은 크게 봐서 모든 커피가 다 똑같습니다.

커피체리(Coffee cherry)는 매우 딱딱해서 가루로 갈지 않고는 우려나지 않기때문에 분쇄하는것입니다.


커피나무는 커피속 식물의 총칭인데 무려 90여 종이나 된다고 합니다.
보통 커피 수확을 위해 재배하는것은
코페아 아라비카(Coffea Arabica),코페아 카네포라(Coffea Canephora),리베리카커피,로부스타커피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아라비카커피가 널리 재배되며 10m정도 까지 자라는데 나무껍질은 희고 잎은 긴 달걀 모양으로 마주나는군요.

흰색꽃이지고 파란열매가 익으면 짙은 홍색인데 그 안에 2개의 씨가 들어 있는데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커피콩인것입니다.


아래는 커피나무에 커피콩이 주렁주렁 달려서 익어가는 사진입니다.

커피나무 커피체리(Coffee cherry)커피나무 커피체리(Coffee cherry)

 

커피콩과 커피나무-커피체리(Coffee cherry)& CoffeeTree



Posted by RiverWind blogessay4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