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색 도라지(桔梗) 꽃과 효능
- 사진-영상-카메라/화훼정보-사진
- 2017. 7. 11. 09:03
도라지 꽃이 한창입니다.
도라지 하면 백도라지가 금방 떠 오르지만 자주색갈 또는 보라색 도라지가 색감도 좋고 꽃으로는 더 예쁘게 보입니다.
피기전의 꽃이 별모양 주머니로 부풀어 있는모습도 좋습니다.
영원한 사랑이라는 꽃말도 좋구요.
원조는 백ㄷ라지라고 하는데 색갈있는 보라색 도라지가 상대적으로 번식력이 우수해서 백도라지 군락지에 보라색 또는 자주색 도라지가 침범하면 금방 보라색 도라지 군락지로 바뀐다고 합니다.
많는 말인지는 확실히는 모르고요..
보라색 도라지꽃
자주색 도라지 꽃
도라지는 약용으로 주로 알려져있지만 한국식 요리에도 많이 등장하는 좋은 반찬거리이기도 하고 제사상에 오르는 정갈한 음식이지요.
한방에서는 약용으로 길경(桔梗)이라고 하며 학명은 Platycodon grandiflorus로서 초롱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지요.
또 한자로는 화상모(和尙帽), 명엽채(明葉菜), 도랍기(道拉基)라는 이름들이 있습니다.
숙근초로서 변치 않는 사랑, 성실, 유순함,영원한사랑 등으로 좋은 이미지를 가진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포는 한반도전역 ,일본 전역, 중국, 동부 시베리아등의 산야에 서식하는 흔한 풀인데 재배또한 많이 하는 식물입니다.
용도를 보면 주로 뿌리를 식용으로 하지요.
한방에서는 길경이라는 이름으로 신경통, 편도선염 등의 약재로 사용합니다.
성분으로는 도라지의 뿌리에 인삼처럼 사포닌이 많아서 생약(桔梗根)으로 이용합니다.
그밖에 뿌리에는 칼슘, 섬유질,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도 함유되어 있구요.
민간에서 겨울철에 감기 걸렸을때 사용하는데 실제로 거담, 진해, 진통, 진정, 해열 작용이 있는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소염진통, 진해거담제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물입니다.
더불어 콜레스테롤 저하 효능때문에 혈관계 질환 및 고혈압을 완화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머니 머니 해고 도라지가 가진 최고의 효능은 호흡기 질환에서 보여줍니다.
감기는 물론이고 심한 천식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는 예는 많이 듣고 있는 약용식물입니다.
사용방법으로 도라지탕이나 십미패독탕(十味敗毒湯),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 배농산(排膿散) 등의 한방 처방이 있으며 민간에서는 주로 도라지 미세 분말과 도라지청등 을 사용하지요.
도라지 꽃
백도라지(P. grandiflorum for. albiflorum (Honda) H.Hara)
겹도라지(P. grandiflorum var. duplex Makino)
흰겹도라지(P. grandiflorum var. duplex for. leucanthum H.Hara)
생물 분류는
식물계-속씨식물군-진정쌍떡잎식물군-국화군-국화목-초롱꽃과-초롱꽃아과-도라지속-도라지입니다.
학명은 Platycodon grandiflorus (Jacq.) A. DC. 1830 이며
이명은로 Platycodon grandiflorum 로 불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