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죽도왜성 (金海 竹島倭城)

김해 죽도왜성 (金海 竹島倭城)



김해 죽도왜성 (金海 竹島倭城)
부산광역시 기념물 김해 죽도왜성 (金海 竹島倭城)

 

개요
김해 죽도 왜성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죽림동에 위치한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이 축조한 왜성입니다. 성은 가락산의 동쪽 끝에 위치하며, 낙동강의 지류인 죽림천과 접해 있다. 성의 둘레는 약 1km이며, 높이는 약 5m이다. 성곽은 자연지형을 이용하여 축조되었으며, 성벽에는 총 안과 포구가 설치되어 있다.

김해 죽도 왜성은 임진왜란 당시 일본군의 전진기지 역할을 했습니다. 일본군은 이 왜성을 통해 낙동강을 장악하고, 조선의 수도 한양을 공격했다.

김해 죽도 왜성은 임진왜란 당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곳으로, 성곽 곳곳에 전쟁의 흔적이 남아 있다.

김해 죽도 왜성은 1964년 부산광역시의 기념물 제11호로 지정되었다. 현재는 김해시에서 성곽을 복원하고, 주변에 공원을 조성하여 시민들이 휴식과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김해 죽도 왜성은 임진왜란의 역사를 이해하고, 왜군의 침략에 맞서 싸운 우리 민족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역사 유적이다.

김해 죽도 왜성
김해 죽도 왜성

가는길
부산경남  경마장을 지나서 장유를 거쳐서 김해를 가는 길에 맞은편 주유소 옆의 작은 안내판을 보게 됐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때에 조금 높은 구릉지엔 바람이라도 있을 줄 알고 차를 주유소옆에 대고 올라가 봤다.

현재 행정구역으로는 는 부산시 강서구 죽림동 823번지 일대이다.
이 작은 구릉지의 언덕은 가락산이며, 그래서 가락성이라고도 한다.

사실 죽도 왜성은 구포왜성과 더불어 그 옛날 한반도 남부를 대부분 점령한 왜군이 이순신이 바다를 점령할 때 해안 곳곳에 왜성을 쌓고 내륙에서 공격하는 조선군을 맊고  장기전을 위한 포석을 한 흔적들이다.

김해 죽도 왜성
김해 죽도 왜성


동남해안선을 따라서 바닷가를 중심으로 방어라인을 구축한 것인데, 이 죽도 왜성은 불과 30여 m의 낮은 구릉지에 어렵게 먼 곳에서 돌을 운반하여 쌓은 성인데 맞은편 구포 왜성과 함께 낙동강을 중심으로 방어라인을 구축한 것이다.

사실 왜성을 우리가 복원하고 보존할 필요는 없겠지만 , 여타 왜성에 비해서 이 죽도 왜성은 훼손이 심각한 수준으로 보인다.

꼭대기엔 이름 모를 분묘들이 존재하고, 성곽이 제1 제2 제3으로 구성된 환형으로 짐작되나 이미 사라진 형태로서 약간의 존재만 있을 뿐이었다.
말 그대로 죽도엔 대나무 숲이 우거저 있고 한여름 풀숲을 혜치고 윙윙거리는 모기떼를 쫓아가며 답사를 마친 나들이 기록을 쓴다.

죽도왜성과 구포왜성
죽도왜성과 구포왜성


상부엔 이상한 시멘트 구덩이도 있는데 그 용도나 이유는 모르겠다.
낙동강 김해 지류인 서낙동강변의 아름다운 풍광은 카메라가 없었다면 후혜 할 뻔했다.


구릉지엔 바람 한 점 없는 찌는듯한 더위 때문에 오래 머물 수 었었으며 내려오는 길에 6.25 참전용사 추모비를 방문했다.

죽도왜성에서 보는 낙동강과 맥도
죽도왜성에서 보는 낙동강과 맥도

서생포왜성(西生浦倭城), 죽성리 왜성(機張竹城里倭城)

 

서생포왜성(西生浦倭城),죽성리 왜성(機張竹城里倭城)

서생포왜성(西生浦倭城), 죽성리 왜성(機張竹城里倭城) 서생포왜성(西生浦倭城) 울산 울주군 서생면 서생리 711 일원 (052) 229-3730 서생포 왜성:임진왜란 초인 1592년(선조 25년) 7월부터 1593년(선조 2

omnisl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