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꿩의비름,경천(敬天),Hylotelephium spectabile
- 사진-영상-카메라/식물-꽃-약초
- 2024. 9. 27. 14:46
큰 꿩의비름, 경천(敬天), Hylotelephium spectabile
큰 꿩의비름은 우리나라 산야에서 자생하는 초본으로 주로 양지바른 바위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생 야생화입니다. 꿩의비름 종류 중에서 가장 크고 화려한 꽃을 피우는 종으로 붉은 자주색 꽃봉오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큰꿩의비름은 학명이 Hylotelephium spectabile인데 돌나물과 꿩의비름 속에 속하는 다년초입니다.
한방에서 약재로 쓸 때는 뿌리를 제외한 전초를 약재로 이용하는 약초이기도 합니다.
속씨식물문의 핵심 진정쌍떡잎 식물군 범의귀목 돌나물과 꿩의비름 속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큰 꿩의비름, 경천(敬天),Hylotelephium spectabile 생물 분류
계: 식물계
속씨식물군
진정쌍떡잎식물군
목: 범의귀목
과: 돌나물과
속: 꿩의비름 속
종: 큰 꿩의비름
학명:Hylotelephium spectabile (Boreau) H.Ohba
큰 꿩의비름, 경천(敬天),Hylotelephium spectabile
원산지 : 특정할 수 없음, 한국
분포지: 북반구의 그린란드에서 남반구의 오스트레일리아까지 광범위하게 존재함
국내분 포지:전국 산야
주 서식지: 산지 양지바른 돌틈
전초의 크기: 높이 30∼50㎝
꽃 색깔: 붉은 자주색
개화시기: 8~9월 여름부터 가을까지
꽃말 : 순종, 정은, 점은
큰 꿩의비름, 경천(敬天),Hylotelephium spectabile 특징
꽃의 크기: 꿩의비름 종류 중 가장 크며, 키는 약 30~60cm 정도 자랍니다.
잎: 잎은 둥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줄기에 서로 어긋나게 붙습니다.
꽃: 8월부터 10월까지 붉은 자주색의 꽃이 피며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 꽃잎보다 길게 뻗어 나와 불꽃 무늬처럼 생겼음.
생육 환경: 양지바른 바위틈이나 건조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큰 꿩의비름, 경천(敬天),Hylotelephium spectabile 이용
예쁘고 큰 꽃봉오리로 정원이나 화단에 심어 관상용으로 이용합니다.
한방에서는 큰 꿩의비름을 경천(敬天)이랗며약재로 쓰는데 해열, 소종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큰 꿩의비름, 경천(敬天),Hylotelephium spectabile 추가 정보
꽃말: 소녀의 사랑, 겸손
번식: 꺾꽂이, 포기나누기 등으로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큰 꿩의비름은 번식력이 좋아 관리가 쉽고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기 바위틈이나 건물 옥상에서도 잘 자랍니다.
경천(敬天) 효능
청열(淸熱): 열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
지혈(止血):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
소종(消腫): 염증을 가라앉히고 부기를 빼는 효능.
큰 꿩의비름, 경천(敬天),Hylotelephium spectabile의 종류
다양한 잎의 모양: 둥근 잎, 세잎, 긴 잎 등 다양한 형태의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려한 꽃: 흰색, 분홍색, 붉은색 등 다채로운 색상의 꽃이 피며, 꽃잎의 수나 모양도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강한 생명력: 건조하고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꿩의비름의 종류
큰 꿩의비름: 꿩의비름 종류 중 가장 크고 화려한 꽃을 피우는 종으로, 붉은 자주색의 꽃이핍니.
둥근 잎꿩의비름: 잎이 둥글고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는 종으로,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핍니다.
세잎꿩의비름: 잎이 3개씩 돌려나고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는 종으로, 흰색 또는 연한 분홍색의 꽃이 핍니다.
새끼꿩의비름: 잎이 작고 둥글며, 줄기가 옆으로 뻗어나가면서 번식하는 종입니다.
자주꿩의비름: 꽃이 자주색으로 피는 종으로, 큰 꿩의비름과 비슷하지만 크기가 작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