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람쥐-청설모-미국다람쥐(청서) 구별
- 사진-영상-카메라/동물-조류-곤충
- 2022. 12. 28. 10:27
다람쥐-청설모-미국다람쥐-청서 구별
미국 다람쥐라고 하는 미국 청서와 한국 청서 한국 다람쥐 비교 사진입니다.
청설모는 본래 이름 청서의 변형 이름입니다.
산이나 공원에서 가끔 보는 다람쥐는 작고 예쁩니다.
한반도에 사는 다람쥐 과 동물인 이 예쁜 줄무늬 동물은 시베리아 다람쥐(Tamias sibiricus)입니다.
이 작은 줄무늬 다람쥐는 깊은 산이나 해발이 높은 큰 산에도 살지만 청설모는 인가 주변의 숲 속에서만 살지 높은 산이나 큰 산 깊은 숲 속에는 없습니다.
청서(靑鼠)는 영어로 Red squirrel 또는 Sciurus vulgaris라고 하며 같은 다람쥐 과의 동물이기는 하지만 청서 즉 청설모(靑鼠毛)는 청서 속 - Sciurus으로 분류됩니다.
다람쥐는 다람쥐 과-Sciuridae 다람쥐 속-Tamias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니까 같은 다람쥐 과 다람쥐이기는 하지만 청서는 청서 속이고 다람쥐는 다람쥐 속으로 좀 다른 동물입니다.
한국의 청서(Sciurus vulgaris coreae)는 우리나라 고유종이라고 하며 다람쥐를 잡아먹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청설모는 다람쥐보다 덩치가 조금 크고 덜 예쁘게 보여서 미움을 산것 같은데 자세히 보면 청설모도 예쁩니다.
다람쥐는 땅 위에서 주로 생활 하고 굴 속에서도 삽니다.
청설모는 나무 위에서 주로 생활합니다.
그래서 청설모는 주로 나무 위를 다니며 직접 열매나 견과류를 따먹고 삽니다.
그래서 열매가 없는 겨울에는 큰 고통을 받으며 인가 주위에서 먹을 걸 찾아다니기도 합니다.
서식지도 나뭇가지를 모아서 나무 위에 집을 짓고 삽니다.
다람쥐는 주로 땅에 떨어진 열매나 견과류 또는 씨앗 등을 수집하고 먹으며 굴을 파고 양식을 보관해서 겨울을 납니다.
다람쥐는 서식지를 나무 밑동에 굴을 파서 양식을 저장하고 삽니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보는 좀 더 큰 덩치를 가지고 도시공원이나 사람 주변을 어슬렁거리는 것도 청설모입니다.
이놈들은 사람에게서 위험한 일을 당하지 않아서 인지 한국의 청설모처럼 예민하게 도망하지도 않습니다.
아예 애완동물처럼 먹이를 주면 사람을 졸졸 따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담아 논 세 종류의 다람쥐 과 동물들의 사진입니다.
미국 공원에서 주로 보는 청설모
미국 공원에서 주로 보는 청설모
한국의 큰 산이나 숲 속에서 보는 작고 귀여운 줄무늬 다람쥐
한국의 큰 산이나 숲 속에서 보는 작고 귀여운 줄무늬 다람쥐
한국의 큰 산이나 숲 속에서 보는 작고 귀여운 줄무늬 다람쥐
미국 다람쥐 청설모
한국 청설모 - 청서
한국 청설모 - 청서
한국 청설모 - 청서
#미국다람쥐 #한국다람쥐 #청설모 #청서 #미국다람쥐-한국다람쥐 #미국청설모 #미국청서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