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용감하고 겁없는 곤충
- 블로그일기/공개 에쎄이
- 2018. 7. 27. 11:51
세상에서 제일 용감하고 겁없는 곤충
야산 등산로에 사마귀 한마리가 나한테 덤비겠다고 몸을 곧추세우고 노려본다.
발로 밟아버린다면 끝장인데 앞발을 들고 아주 폼잡고 덤빌 기세이다.
어이가 없지만 이 작은 곤충의 무모하고 용감한 성격은 어떤 면에서 높이 살만하다고 생각된다.
사마귀는 자기보다 더 크고 더 무섭고 더 사나운 종류와 상관없이 용감하게 맞서는 곤충입니다.
오죽하면 당랑거철(螳螂拒轍)이란 고사성어까지 나왔겠습니까?
도저히 감당하기에는 불가항력적인 마차가 달려오는데도 바퀴앞에 서서 압발을 치켜 세우고 당당하게 ? 무모하게 마주서서 한판 붙자고 용감하게 버티는 곤충입니다.
곤충 주제에 여느 장군 못지않은 용감성을 보여서 붙여진 고사성어 당랑거철(螳螂拒轍)을 만든 곤충입니다.
사마귀목으로서 신시하강에 속하는 곤충 목의 한 종류입니다.
망시목(Dictyoptera)의 한 아목으로 취급하기도 하는데 육식 곤충 2,400여 종의 하나입니다.
앞다리를 자세히 보면 먹잇감을 잡았다 하면 빠져 나갈수 없도록 낫 모양의 무서운 가시가 많이 박혀있습니다.
사마귀는 닥치는대로 곤충을 잡아먹지만 때로는 동족도 잡아먹고 심지어는 작은 개구리나 도마뱀까지 잡아먹는 포식성 육식 곤충입니다.
삼귀는 사냥의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면서 진화해서 사마귀 눈은 3D기능을 가진 입체적 거리를 산출하는 능력도있습니다.
사마귀
사마귀
사마귀
연관글 목록
2017/06/27 - [철학-문학-교양-상식] - 사마귀와 당랑거철(螳螂拒轍)
2017/04/08 - [블로그일기/일상다반사] - 밤말은 쥐가 듣고 낮말은 새가듣는다
2015/05/14 - [여행-유적-역사인문전반/역사-고전] - 읍참마속 泣斬馬謖
2014/12/16 - [블로그일기/창작일반] - 방패연을 만들면서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