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곡 삼일절 노래와 삼일절의 개념


대한민국 국경일 삼일절과 의식곡 3.1절의 노래 

기미년 삼월일일 정오

터지자 밀물 같은 대한민국만세..
태극기 곳곳마다 삼천만이 하나로....


이 날은 우리의 의(義)요,
생명(生命)이요, 교훈(敎訓)이다.


한강물 다시 흐르고 백두산 높았다.

선열 하 이 나라를 보소서 동포야 이 날을 길이 빛내자


작사 정인보 / 작곡 박태현
삼일절 노래 가사 정인보. 

3.1절 노래 삼일절 노래3.1절 노래 삼일절 노래


삼일절의 개념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인 3.1정신을 되새기며 순국 선열을 묵념하며 기념하는 날입니다.
1919년 3월 1일로서 한민족이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하는 운동을 하고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여 한국의 독립 의사를 세계 만방에 알린 날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3.1절은 정부 주최로 3부 요인을 비릇해서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들이 함께 모여 기념식을 거행합니다.

조국의 광복을 위해 순국한 선열들과 그 유족 및 애국 운동가들에게 묵념합니다.
광복회 회원들은 따로 뜻깊은 파고다 공원에서 그 날을 되새기는 의식을 거행합니다.

또 많은 지자체 차원과 민간 차원의 갖가지 기념 행사와 문화 행사와 함께 많은 공연도 하는 날입니다.국가기관 및 각 가정에서 대한민국의 국기인 태극기를 게양 하는 날입니다.


3·1절(三一節)은 영어로는 The March 1st Independence Movement Day라고 표기합니다.
서기 1919년 3월 1일에 일제로 부터 주권을 찾기 위해서 일어난 대한 독립 만세를 부르며 한 독립운동 즉 3.1 운동을 기념하기 위해서 제정된 대한민국의 국경일이며 법정 공휴일이기도 한 날입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1920년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된 후 독립선언일이라고 했으며 영어로 Korean Independence Day라고 하여 국경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최초에는 임시정부와 재외 교포와 독립 운동가에 의해 그 기념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광복한 후 '1946년 3월 1일 제27회 기념식을 하면서 국가 경축일로 지정되었읍니다.


대한민국 제1공화국이 수립되고 난 후 1949년 10월 1일에 국경일에관한법률이 공표 되고 부터 국경일로 재 지정된 것입니다.

이후 2005년 12월 29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로 개정되었으며 현재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에서는 삼일절을 휴식일로 지정되어 있지 않으며 따로 기념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 지고 있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