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천왕(四大天王),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과 육천(六天)

사대천왕(四大天王),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과 육천(六天)



사대천왕(四大天王),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을 만나면서.

사찰을 들어갈 때 항상 본당으로 가는 입구의 양쪽 옆에서 무섭게 보고 있는 사대천왕(四大天王) 또는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을 지나야 사찰로 들어갑니다. 일반인이 사찰을 탐방하거나 불자가 참배를 하러 가거나 타 종교인이라도 일주문이나 천왕문을 통과해야 하는데 그 의미를 알아봅니다.

 

보통은 사천왕이라고 말 하지만 이 말의 뜻을 알려고 한다면 이미 불교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사대천왕(四大天王)또는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이라고 하는 것이  보다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사대천왕(四大天王)은 불교적인 우주관으로 영망(永望) 우주에 있는 육천(六天) 즉 욕계육천(欲界六天) 이 있는데  처음 만나는 수미산 중턱 사왕천(四王天)의 동서남북 네 방향에서 악을 물리치고 불법을 수호하는 4명의 신장(神將)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욕게 6천에서 수미산 중턱의 사대천왕(四大天王)은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이라고도 하며 동일한 존재를 지칭하는 다른 이름으로 의미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불교의 육천(六天) 개요

 

욕계육천(欲界六天)은 불교의 우주사상에 등장하는 하늘로서 욕계(欲界)에 있는 여섯 개의 하늘(天)을 말합니다. 욕계(欲界)는 인간과 축생 등이 사는 세계로, 욕망과 애욕이 존재하는 곳입니다. 육천은 이 욕계의 하늘 중에서도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며, 인간보다 더 큰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곳으로 여겨집니다.

 

이 여섯 하늘은 가장 낮은 하늘부터 가장 높은 순서대로 표시합니다.

 

 

 

불교 세계관(우주관)에서의 6개의 하늘

 

불교의 우주관을 보면 하늘은 하늘만일 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늘은 곳 하늘 뿐 아나라 즉 하늘나라로, 천국은 하나가 아니고 6개의 천국이 있어 그 세세함을 기록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개인적 생각).
 
제1천(第一天) 사왕천(四王天) 또는 四天王天(사천왕천) : 수미산 중턱의 동서남북 네 방향을 지키는 사천왕이 다스리는 하늘입니다.
제2천(第二天) 도리천(忉利天): 수미산 정상에 있는 하늘로, 제석천이 다스립니다.
제3천(第三天) 야마천(夜摩天) 또는 須염摩天(수염마천): 도리천 위에 있는 하늘로, 밤(어둠)이 없는 곳입니다.
제4천(第四天) 도솔천(兜率天)또는 兜率陀天(도솔타천) : 야마천 위에 있는 하늘로, 미래의 부처님인 미륵보살이 머무는 곳입니다.
제5천(第五天) 화락천(化樂天)또는 樂變化天(락변화천): 도솔천 위에 있는 하늘로, 스스로 즐거움을 만들어 누리는 곳입니다.
제6천(第六天)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화락천 위에 있는 하늘로, 다른 사람이 만들어 낸 즐거움을 마음대로 누리는 곳입니다.
이 여섯 하늘은 욕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며, 인간세계 보다 더 큰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대천왕(四大天王),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
사대천왕(四大天王),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

 

 

육천(六天 )의 현상

욕계의 가장 높은 곳으로 인간세계 보다 더 큰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는 곳입니다.
쾌락과 욕망은 육천의 중생들이 누릴 수 있는 곳으로  음식,  음악,  의복 등 다양한 욕망을 충족시키며 쾌락을 누릴 수 있다는 곳입니다.
수명은 육천에서 인간세계에서 보다 훨씬 긴 수명을 누립니다, 하지만, 영원한 것은 아닙니다.
윤회의 규칙은 중생들의 업에 따라 다른 세계로 윤회하게 됩니다.

 

욕계 육천(欲界六天)은 불교에서 욕망에 지배되는 세계인 욕계에 존재하는 여섯 하늘에서  인간 수명은 각각 다르며, 인간의 시간 개념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다음은 욕계 육천의 각 하늘과 그 수명에 대한 일반적 개념입니다. 욕계 육천의 수명은 인간의 시간 개념으로는 상상을 초월하는 길며, 또 각 하늘마다 수명이 다릅니다.

 

#욕계육천(欲界六天)에서 시간 개념과 인간 수명

 

 

 

사왕천(四王天)에서 시간과 수명:
수명: 인간의 50년이 사왕천의 하루이며, 사왕천의 500년이 사왕천의 수명입니다.
인간 시간으로 환산: 약 900만 년

 

도리천(忉利天) 에서 시간과 수명 :
수명: 인간의 100년이 도리천의 하루이며, 도리천의 1,000년이 도리천의 수명입니다.
인간 시간으로 환산: 약 3,600만 년

 

야마천(夜摩天) 에서 시간과 수명 :
수명: 인간의 200년이 야마천의 하루이며, 야마천의 2,000년이 야마천의 수명입니다.
인간 시간으로 환산: 약 1억 4,400만 년

 

도솔천(兜率天) 에서 시간과 수명 :
수명: 인간의 400년이 도솔천의 하루이며, 도솔천의 4,000년이 도솔천의 수명입니다.
인간 시간으로 환산: 약 5억 7,600만 년

 

화락천(化樂天) 에서 시간과 수명 :
수명: 인간의 800년이 화락천의 하루이며, 화락천의 8,000년이 화락천의 수명입니다.
인간 시간으로 환산: 약 23억 400만 년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에서 시간과 수명 :
수명: 인간의 1,600년이 타화자재천의 하루이며, 타화자재천의 16,000년이 타화자재천의 수명입니다.
인간 시간으로 환산: 약 92억 1,600만 년

 

 

 

 

육천(六天)을 대하는 관점

육천을 대상으로 불교 수행을 하는 최종 목표일 수는 없지만, 수행을 통해서 육천에 태어나는 것은 좋은 과보일 것입니다. 욕망은 어디서나 허상일 뿐이지만 육천에서의 쾌락은 일시적인 것으로 보며 진정한 내면의 평화와 지혜를 통해 행복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육천은 불교의 우주관에서 중요하며 여러 경전과 논서에서 언급됩니다.
육천에 대한 이해는 불교의 세계관과 윤회 사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대천왕(四大天王),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

의미는 한자 글 그대로 '네 명의 큰 천왕'이라는 뜻으로, 불교의 우주관으로 수미산의 동서남북 네 방향을 각각 수호하는 네 명의 천왕을 가리킵니다. 이는 불교의 기본적인 세계관에서 비롯된 명칭으로서 널리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의 불교적 의미는  '세상을 보호하는 네 명의 천왕'이라는 뜻이며, 사대천왕의 역할과 기능을 강조하는 이름입니다. 사대천왕이 세상을 수호하고 불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가리키는 명칭입니다.
따라서 사대천왕(四大天王),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은 그 의미와 강조점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으로 동일한 네 명의 천왕을 지칭하는 이름이니 어떤 명칭을 사용하든 의미는 통합니다.

 

 

 

사대천왕(四大天王), 호세사천왕(護世四天王)  의미

사대천왕은 불교적인 장소를 지키는 역할과 함께 불교 신앙의 핵심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불법을 수호하고 악을 물리치는 강력한 힘을 상징하며, 불교 신자들이 올바른 길을 따르도록 격려하는 존재입니다.

사대천왕(四大天王)은 각각 동서남북의 방위를 맡고 있으며, 지국천왕(동), 광목천왕(서), 증장천왕(남), 다문천왕(북)으로 불립니다. 사대천왕의 형상은 보통 무섭고 위엄 있는 모습으로 표현되는 것을 보게 되는데, 이는 불법을 수호하고 악을 징벌하는 강력한 힘을 상징하며 불자들로 하여금 안심(安心)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대천왕(四大天王)과 소지한 상징물의 의미

 

사대천왕이 들고 있는 상징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대천왕은 불교에서 수미산의 제석천을 호위하는 4명의 호법신으로, 동서남북 각 방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특정한 상징물을 들고 있는데, 이는 그들의 역할과 힘을 상징합니다.

1. 동방 지국천왕(持國天王)

소지 상징물: 비파
의미: 비파는 음악을 상징하며, 지국천왕이 음악을 통해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평안하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비파의 줄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을 의미하며, 지국천왕이 세상의 변화에 맞춰 나라를 다스린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동방 지국천왕(持國天王)
동방 지국천왕(持國天王)

 

 

 

 

2. 서방 광목천왕(廣目天王)

소지 상징물: 탑
의미: 탑은 불교의 가르침을 상징하며, 광목천왕이 불법을 수호하고 널리 알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탑은 부처님의 사리를 모시는 곳으로, 광목천왕이 부처님을 존경하고 따른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서방 광목천왕(廣目天王)
서방 광목천왕(廣目天王)

 

 

 

3. 남방 증장천왕(增長天王)

소지 상징물: 칼
의미: 칼은 힘과 권위를 상징하며, 증장천왕이 악을 물리치고 불법을 수호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칼은 지혜를 상징하기도 하며, 증장천왕이 지혜롭게 불법을 실천한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남방 증장천왕(增長天王)
남방 증장천왕(增長天王)

 

 

4. 북방 다문천왕(多聞天王)

소지 상징물: 보주(보석)
의미: 보주는 재물과 보물을 상징하며, 다문천왕이 복덕을 가져다주고 재물을 풍요롭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보주는 지혜를 상징하기도 하며, 다문천왕이 지혜롭게 불법을 실천한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북방 다문천왕(多聞天王)
북방 다문천왕(多聞天王)


사찰을 들어갈 때 통과하는 순서대로 일주문을 지나서 천왕문을 통과한 후 아미타부처님이 모셔진 곳을 들어갈 수 있도록 한 사찰입구는 무엇을 상기시키려고 하는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사대천왕(四大天王)이 봉안된 장소

 

사대천왕은 불교에서 수미산의 제석천을 호위하는 4명의 호법신으로, 동서남북 각 방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불교의 중요한 장소들을 수호하며, 불법을 보호하고 악을 물리치는 역할을 함으로 사찰에서 아미타불이 모셔진 불국으로 들어가기 직전에 위치합니다.

1. 천왕문(天王門)

대부분의 불교 사찰에는 천왕문이라는 건물이나 상징적 시설을 통과합니다. 이곳에는 사대천왕의 형상이 모셔져 있으며, 사찰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들에게 불법을 수호하고 악을 경계하는 의미를 전합니다.

 

2. 불단(佛壇)

어떤 사찰에서는 불단 양쪽에 사대천왕의 형상물 즉 조각이나 불화로 모시기도 합니다. 이는 불단을 신성시하고 불법을 수호하는 신장의 의미를 강조합니다.

 

3. 탱화(幀畫)

불교 탱화 중에는 사대천왕이 그려진 그림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탱화는 주로 법회나 의식 때 사용되며, 불법을 수호하고 악을 물리치는 사대천왕의 역할을 상징합니다.

 

탱화(幀畫)의 종류
탱화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내용과 형식에 따라서 다르게 부릅니다.

#불화(佛畫): 부처의 모습을 그린 탱화
#보살화(菩薩畫): 보살의 모습을 그린 탱화
#신중화(神衆畫): 불법을 수호하는 신들의 모습을 그린 탱화
#조사화(祖師畫): 불교의 역대 조사들의 모습을 그린 탱화
#경변화(經變畫): 불교 경전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한 탱화

 

 

 

탱화(幀畫)의 의미

탱화는 그림의 의미를 넘어, 불교에서 신앙의 대상이거나 수행의 도구로 봉행합니다. 탱화를 소장하고 바라보는 것은 불법을 공부하고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탱화는 사찰을 장엄하고 신성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도 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광대무변(廣大無邊)한 장을 조심스러운 자세로 일반인이 공부하는 마음으로 알아본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부실한 점 많지만 너그럽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舒兪 合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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