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일 부산 원산지 부산 꼬리풀- Pusanensis
- 카테고리 없음
- 2020. 6. 8. 21:56
세계에서 부산에만 있는 식물 부산 꼬리풀 입니다.
입력:2017. 6. 27. 21:57
부산에서도 대변에만 자생하는 이 휘귀한 식물 부산 꼬리풀 입니다.
사라질 번 했던 이 식물 자생지를 보전하는데 성공했답니다.
세계적으로 오직 부산에서만 자생하며 부산에서도 유일하게 한 군데서 만 자생지가 확인된 매우 희귀한 식물인 부산 꼬리풀을 식재하여 번식하고 있는 화명 수목원에서 담아온 사진입니다.
소중한 이 식물을 한때 잘 모르고 무분별하게 채취하기도 하고 함께 자라는 갯보리 등 다른 식물에 의해 자생지가 훼손되어 부산꼬리풀이 멸종 할 위기에서 구했답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과 부산광역시 기장군, 화명수목원이 함께 자생지에 보호 울타리를 치고 자생지 외부에도 이식하는 보전 사업으로 이제는 개체수가 많이 늘어 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 부산 꼬리풀과 아주 흡사한 부산꼬리풀 사진을 함께 올립니다.
부산꼬리풀은 학명은 ‘Veronico Pusanensis Y.Lee’입니다.
여러해살이풀이며 현삼과에 속하는 야생화입니다.
부산 기장 대변항 일원이 원산지인 우리나라 특산 희귀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부산 해안가에서 2004년에 발견돼 부산을 나타내는 ‘pusanensis’가 붙여진 식물입니다.
7~8월에 푸른색으로 꽃이 풍성한 총상꽃차례를 보이고 크기는 대략 15~20㎝이며 줄기가 비스듬히 누워서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여러가지 꼬리풀이 있지만 부산 꼬리풀은 갯가 식물의 특징을 지닌 꼬리풀이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가 있습니다.
강한 바닷바람을 이겨내기 위해 땅에 밀착되듯이 크기가 작고 비스듬이 누워서 해풍을 피하며 수분 저장을 위해서 잎사귀가 도툼한 것이 부산꼬리풀의 특징입니다.
부산꼬리풀
부산꼬리풀
아래사진은 일반 꼬리풀로서 블루라고도 하는 흔한 식물입니다.
꼬리풀, 블루
꼬리풀, 블루
꼬리풀, 블루
연관글 목록
콘플라워(Coneflower-Echinacea). 수레국화(Centaurea cyanus L.)
가우라-Gaura-백접초(白蝶草)-홍접초(紅蝶草)-나비바늘꽃-Oenothera lindheimeri-바늘꽃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