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월의 꽃 수수꽃다리

반응형

향기도 좋고 이름도 멋진 수수꽃다리

이름만 들어도 우리나라 자생 식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예쁜 꽃나무입니다.
서양 학명이 주로사용되는 현실에서 그냥 광범위한 종속을 통 털어서 라일락이라고 불러도 어쩔 수는 없지만 분명 라일락과 수수꽃다리는 다릅니다.
수수꽃다리는 대한민국 자생식물이고 라일락은 많은 종류의 총칭입니다.

 

꽃이나 향기를 맡으며 봄꽃을 조금 아는 분이라면 그냥 라일락꽃이 피었군 하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라일락보다는 꽃이 덜 소 물고 더 예쁜 꽃이라고 봅니다.

 

만약에 봄에 흐드러지게 피는 벚꽃이 이 수수꽃다리처럼 좋은 향기가 난다면 삼천리강산은 향기로 넘칠 것입니다.

많은 봄꽃이 핀 어떤 정원에서 수수꽃다리를 만난다면 실제로 다른 꽃들과 비교해 보신다면 월등하게 좋은 향기가 있으며 대단히 예쁜 꽃이라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 꽃은 얼핏 봐서 라일락과 비슷하고 향기도 비슷하지만 수수꽃다리 향이 더 은은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수수꽃다리 속은 물푸레나무과의 속인데 라일락이 가장 대표적이라고는 할 수 있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봄 꽃나무 중에서 비슷하고 혼동하는 꽃나무들 중에서 이 수수꽃다리, 정향나무, 개 회나무, 꽃게 회나무, 섬개 회나무, 털 개 회나무, 버들개회나무 등이 있습니다.

생김새가 비슷하기 대문에 자세히 보지 않고 그냥 혼동해서 서로 바꿔 부르는 일이 많은 곳이며 종의 이름도 깊은 정리가 되지 않았다고 하는 종류입니다.

 

수수꽃다리는 꽃이삭이 잡곡인 수수 이삭이 탐스럽게  머릴 숙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수수 이삭이 달린 나무라는 표현으로 수수꽃 달린 나무라고 불리다가 수수꽃다리로 바뀐 것입니다. 

 

이 꽃나무는 1947년 미국 군정청 소속 식물 채집가였던 엘윈 M. 미더(Elwin M. Meader)가 도봉산 바위틈에서 자라고 있던 Syringa patula의 종자를 미국으로 가져가서 개량해서 ‘미스김 라일락 영문으로 Miss Kim Lilac, Syringa patula "Miss Kim"이라는 품종을 새로 만들ㅇ었으며 미스 김은 당시 식물자료 정리를 도왔던 한국인 타이피스트의 성입니다.

지금은 원예종으로 미스킴라일락은 한국으로 역 수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수꽃다리의 꽃말은 젊은 날의 초상, 아름다운 언약입니다.


이명도 많은데 

조선 정향, 개똥나무, 해 이라크 , 개똥나무, 넓은잎 정향나무(북한), 조선 정향나무(북한), 廣葉野丁香(광엽 야정향(중국)), 暴馬子(폭마자(중국)) , Dilatata Lilac, Miss Kim Lilac, Syringa patula "Miss Kim", 미스킴라일락,

정향나무, 개 회나무, 꽃게 회나무, 섬개 회나무, 털 개 회나무, 버들개회나무

 등입니다.

 

수수꽃다리
수수꽃다리


 

 

사실 수수꽃다리는 서구로 건너가서 약간씩 개량되어 수많은 라일락으로 재 탄생된 꽃나무입니다.

20세기 초 역수입하여 들여온 향기 좋은 라일락이라 하여 봄철 조경용으로 많이 보급된 수종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특산종 수수꽃다리와 개량된 라일락을 대충 봐서는 구분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꽃잎이 훨씬 조밀하게 붙은 것이 라일락이고 수수꽃다리는 약간 듬성듬성하고 여유 있으며 꽃이 더 예쁩니다.

 

이 라일락을 수수꽃다리와 구분할 수 있는 사람들은 라일락을 서양 수수꽃다리라는 뜻으로 양수 수꽃 다리라고도 부릅니다.

 

4월의 꽃이라고 할 만큼 수수꽃다리 향기는 그윽하고 꽃봉오리는 수수 이삭처럼 탑스러운 이 꽃은 정말 멋집니다.

 

따뜻한 봄날 어느 초저녁 바람에 풍겨오는 수수꽃다리의 매혹적인 향기는 사랑하는 사람들의 정감을  자극해서 설레는 마음 더욱 깊게 해 주는 그런 감미로운 향기를 가진 꽃입니다.

 

수수꽃다리는 향기만 좋은 것이 아니고 생존력도 강력해서 우리나라의 겨울 혹한에도 견디고 병충해나 공해 등에도 끄떡없는 식물이기 때문에 조경용으로 사랑받느 ㄴ나무입니다.

 

한방에서 '정향'은 수수꽃다리를 포함한 유사 식물들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통틀어서 부른 이름이라고 합니다.
약성은 비장과 위를 따뜻하게 하고 성기능을 강화하며 종기, 술독, 풍독을 없앤다고 합니다.

 

약용 정향나무는 수수꽃다리와 가까운 혈족 관계이지만 다른 나무입니다.

정향나무는 경상도 지역과 전라도 이북에서 자자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수수꽃다리
수수꽃다리
수수꽃다리
수수꽃다리
수수꽃다리
수수꽃다리

#봄꽃 #라이프 #사진

 

학술적인 분류 

라일락(Syringa vulgaris)

생물 분류
식물계-속씨 식물군-진정 쌍떡잎 식물군-국화군-꿀풀 목-물푸레나무과-수수꽃다리 속(Syringa)-수수꽃다리.

 

연관 글 목록 

 

봄꽃 사랑-미선나무(尾扇木) 꽃

자주색 봄꽃 자란(紫蘭), 주란(朱蘭)

늦은 봄꽃 돌단풍 하얀 꽃

한국원산 산딸나무 Cornus kousa

[자생약초/건강정보/식물-꽃-약초] - 도깨비바늘 - 도둑놈 가시

[사진-영상-카메라/수목 정보-사진] - 봄꽃 탐방 굴거리나무 꽃과 새순

콘플라워(Coneflower-Echinacea). 수레국화(Centaurea cyanus L.)

가우라-Gaura-백접초(白蝶草)-홍접초(紅蝶草)-나비 바늘꽃-Oenothera lindheimeri-바늘꽃

[사진-영상-카메라/수목 정보-사진] - 겨울에 꽃처럼 예쁜 산사나무 열매

봄 산야의 자생화 오묘한 색깔의 현호색(玄胡索) 종류.

 

봄 산야의 자생화 오묘한 색깔의 현호색(玄胡索) 종류.

4월 산야의 신비한 자생화 현호색(玄胡索). 사월 산행을 하다보면 오묘한 색갈을 띄는 작은 풀꽃들이 군락지어 피어있는 것을 봅니다. 현호색 꽃으도 자세히 보면 약간 큰 종류와 가늘고 작은 종

omnisl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