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이 많은 지네 발은 몇개나 될까요?

발이 많은 지네 발은 몇개나 될까요?



지네는 발이 많습니다.
centipede,오공(蜈蚣),즉저,천룡(天龍),토충(土蟲)
 
마디마다 발이 한쌍식 있는데 빠르게 기어가는것을 보면 그 많은 발들이 차례대로 노는발 없이 잘 움직이는것이 기특합니다.

얼핏보게엔 징그러운 면도있지만 상당히 과학적으로 잘 구성된 발을 가지고있지요.
관절이 많아서 관절이 발달된 동물이라서 그런지 관절염에 특효라는 지네말린 가루약을 본적이있는데 사실인지는 모릅니다.
지네 발이 많아서 지네발이 몇개냐고 묻는다면 정답은 없습니다.

지네는 마디마다 한쌍씩 발을 가지고있는데 지네가 오래 살수록 마디는 점점 늘어나기때문입니다.

 

태어나서 아기지네가 최초에 몇개의 발로 시작하는지는 모르지만 보통 작은지네는 15마디로서 30개의 발을 가지고있고 최고 177쌍 354개의 발을 가진 지네도 발견됬다고 합니다.

 

필자가 산중 사찰의 돌계단에서 찍은 지네는 발이 20쌍 40개이니까 좀 큰 지네입니다.

아래 지네사진은 계단을 빠르게 통과하기 직전 재빨리 찍은것입니다.

지네
지네

지네는 지네강의 절지동물인데 흙 속이나 돌틈 아래에 살고있습니다.

가끔 흙 밖으로 나와서 눈에 뜨이는데 풀섶이나 덤불속으로 재빨리 숨기때문에 이동중에 가끔 보게됩니다.


몸이 여러 마디로 이어져 있는데 마디마다 양쪽으로 다리가 달려 있습니다.
전세계에는 2000여 종 이상이 사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대지방에 사는 몇몇 지네는 몸집이 크고 독성이 강한데 설화에 나오는 커다란 지네가 안개독을 뿌리는 것은 아마도 열대지네를 배경으로 한 이야기인가 봅니다.

한방에서는 약재로 쓰고있습니다.

지네
지네

지네는 머리에 한 쌍의 더듬이와 독을 분비하는 큰 턱이 있는데 눈은 없거나 네 개의 홑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축축한 흙을 좋아하며 작은 벌레를 잡아먹고 삶니다.

이명으로 오공(蜈蚣),즉저,천룡(天龍),토충(土蟲)이라고 합니다.


지네를 비유해서 만들어진 속담 두개가있습니다.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 질때도있다는 말 보다 훨씬 강력한 속담으로..
"지네도 구를 때가 있다"는 말로서 아무리 조건이 다 갖추어 저서 완벽 한것 같아도 예기치 않은 사고는 일어 날 수가 있다는 비유적 말입니다.

지네 발에 신 신긴다

 

또 하는 일이 많으면 어쩔수 없이 힘들고 어렵다는 뜻으로..

"지네 발에 신발 신긴다"는 말입니다.

그 많은 지네발에 신을 신기려면 힘이 오죽 들겠습니까?,그래서 자식 많은 사람이 애들 키우며 힘들어 하는것을 이컬어 하기도 합니다.

#centipede #지네 #지네발

아기 다람쥐의 공연

 

아기 다람쥐의 공연

아기 다람쥐 한마리가 나에게 공연을 합니다.산행중에 잠시 쉬려고 바위턱에 앉자 말자 아기다람쥐 한마리가 적당한 거리에서 관심을 보입니다. 아직 어린 아기 다람쥐 한마리가 계속해서 주위

omnislog.com

탈피(脫皮)의 진리

 

탈피(脫皮)의 진리

매미의 탈피(脫皮)를 보면서. 탈피(脫皮)라는 말은 사안의 진전이나 발전을 이야기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말입니다.똑 같은 말이고 글자이지만 뱀,갑각류나 곤충 등의 허물을 벗고 다른 모습으로

omnislog.com

세상에서 제일 용감하고 겁없는 곤충

 

세상에서 제일 용감하고 겁없는 곤충

세상에서 제일 용감하고 겁없는 곤충 야산 등산로에 사마귀 한마리가 나한테 덤비겠다고 몸을 곧추세우고 노려본다.발로 밟아버린다면 끝장인데 앞발을 들고 아주 폼잡고 덤빌 기세이다. 어이

omnislog.com

물위를 걸어 다니는 소금쟁이 Water strider

 

물위를 걷는 소금쟁이 Water strider

물 위를 걸어 다니는 소금쟁이 Water strider. 산골의 작은 연못가에서 보는 소금쟁이 Water strider입니다. 물위에 떠있는 소금쟁이는 지나치게 긴 발을 가지고있으며 달릴때는 초스피드를 냅니다. 늦

omnislog.com

 먹이 찾는 저어새 동영상 ^^.

 

먹이 찾는 저어새 동영상 ^^.

저어새가 주둥이로 진흙밭을 훝는 모습입니다.모르긴해도 저렇게 저어댄다고 저어새라고 이름붙인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된 새라고 하는데 운좋게 동영상도 찍

omnislog.com

벌새로 착각하는 박각시 Agrius convolvuli

 

벌새로 착각하는 박각시 Agrius convolvuli

꼬리박각시 나방 Agrius convolvuli 가을철이 되면 꿀을 꽃에 내려 앉지않고 날면서 공중에서 꿀을 빨아먹는 곤충을 볼수있습니다. 날개짖이 너무나 빨라서 잘 볼수도 없을정도이며 꽃앞에서 공중에

omnislog.com

 사마귀와 당랑거철(螳螂拒轍)

 

사마귀와 당랑거철(螳螂拒轍)

당랑거철(螳螂拒轍) 螳(사마귀 당)螂(사마귀 랑)拒(막을 거)轍(바퀴 자국 철) 사마귀는 작은 곤충세계에서 물러설 줄 모르는 강력한 습성을 지닌 포식자이다. 아래 사진은 당랑거철(螳螂拒轍)하

omnisl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