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삼재(三災) 알아보기
- 철학-문학-교양-상식
- 2018. 12. 11. 09:51
믿거나 말거나 삼재(三災) 알아보기
삼재는 3년주기로 찾아오는 일종의 재화를 말하는데 인간의 길흉과 연관시켜서 생각하고부터 년초에 알아보는 믿거나 말거나 민속적인 이야기입니다.
세가지 큰 재앙으로 볼때 옛날에는 수재나 화재나 인재등으로 불가항력적인 문제를 두고 그 근처에 아예 가지를 말라고했었습니다.
사실 옛날에 부모님들이 자식들에게 적절한 방편을 마련해 줄수없었기때문에 그냥 물가에 가지마라 위험한데 가지말라, 또는 사람 많은데서 나서지 말라는 등이었다면 ,현대사회에서는 건강재앙 경제재앙 또는 법정 싸움에 휘말리는 구설 재앙등에 더 초점이 맞춰진것입니다.
지나치게 믿어도 안되며 또 몰라도 그만이지만 상식 차원에서 알아도 나쁠것은 없을것 같습니다.
사실 원래 삼재와 현재 길흉으로 보는 삼재는 그 뜻과 원리부터 다르기 때문에 깊은 개요를 언급하는것은 미루겠습니다.
삼재는 3년간 지속되는데 시작하는 해에 맞딱뜨리는 들삼재,
삼재를 맞이해서 한해가 지나서 완전히 자리잡은 눌삼재,
2년동안 계속된 삼재중 한해만 넘기는 끝나서 나가는 해라는 날삼재로 세가지로 나누곤합니다.
그러니까 삼재는 나쁜쪽으로 볼때 들어오는 들삼재로 시작해서 눌러앉은 눌삼재를 거치고 떠나는 날삼재까지를 강도별로 생각하며 대개는 들삼재는 느낄수가 없을정도로 미미하며 눌삼재 해에 빡시다고 하며 날삼재는 견딜만 한 해라고 해석 하곤합니다.
그렇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들삼재부터 빡세서 고생한다는 사람도있고 삼년동안 전혀 나쁜일이없는 사람도있다고합니다.
더욱 재미있는것은 큰일을 이루어내는 사람들은 대개 삼재해에 가장 역동적인 결과를 낸다고합니다.
그러니까 마음 먹기에 따라서는 삼재해가 기회의 해가 될수도있다고 보는것입니다.
이제 2018년은 떠나고있습니다 .
그래도 날삼재가 빡센사람에게는 아직도 음력으론 두달이 더 남았습니다.
삼가하고 조심하며 한해를 마무리하라는 교훈 같은것으로 생각하면 전화위복이 될것입니다.
음력의 달(月)은 한해의 기운이나 시각으로 볼 때 그 기운은 자시가 11시부터 새로1시 임으로 한해의 기운또한 11월이면 다음해의 기운이 더 강하다는것을 생각한다면 날삼재인 분들은 털어버릴때가 된것으로봅니다.
그렇지만 어떤 분들은 끝날때 까지 끝난것이 아니라는 말처럼 항상 조심하고 자신을 가다듬어서 유종의 미를 거둘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것입니다.
12지상
2018년 삼재 띠
"寅生인생"호랑이띠, "午生오생"말띠, "戌生술생"개띠 입니다.
2016년-2017년-2018년 3년간 계속하고 올해 끝나는 해입니다.
호랑이띠: 50년생, 62년생, 74년생, 86년생
말띠 :54년생, 66년생, 78년생, 90년생
개띠 :58년생, 70년생, 82년생, 94년생
사실 70세이상이나 어린아이에게는 역학적인 잣대를 들이대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래도 알고싶다면 12년간격이니까 자기 띠에서 계산해 보면되겠습니다.
2019년 삼재 띠
"巳生사생" 뱀띠,"酉生유생" 닭띠",丑生축생"소띠입니다,
2019년-2020년- 2021년까지 삼재에 해당되겠습니다.
소띠: 49년생, 61년생, 73년생, 85년생
뱀띠: 53년생, 65년생, 77년생, 89년생
닭띠: 57년생, 69년생, 81년생, 93년생
대개 삼재를 유념하는 내용으로는 건강을 조심하거나 사업하는분들의 재물문제나 사회생활에서의 구설수 등 사소한 악재가 큰 낭패로 이어지지않도록 조심하는것으로 봅니다.
그래서 알고 보통때보다 더욱 조심하는 삼년이 되기때문에 ㅌ탈없이 큰 일을 완성 할수있는 삼년으로 보게 됩니다.
삼재의 근간은 12지로 보는데 이 기준은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아시아각국이 다 사용합니다.
아래 각국이 지칭하는 구문을 봅니다.
지지 한국어 중국어
병음 일본어 베트남어 몽골어 만주어
음독 훈독
子 자 zǐ し (시) ね (네) tý (티) ᠬᠤᠯᠤᠭᠠᠨᠠ 호스간 ᠰᡳᠩᡤᡝᡵᡳ 싱거리
丑 축 chǒu ちゅう (츄-) うし (우시) sửu (스우) ᠦᠬᠡᠷ 우헤르 ᡳᡥᠠᠨ 이한
寅 인 yín いん (인) とら (토라) dần (연) ᠪᠠᠷᠰ 바르 ᡨᠠᠰᡥᠠ 타스하
卯 묘 mǎo ぼう (보우) う (우) mão (마오/매오) ᠲᠠᠤᠯᠠᠢ 토올래인 ᡤᡡᠯᠮᠠᡥᡡᠨ 굴마훈
辰 진 chén しん (신) たつ (타츠) thìn (틴) ᠯᠤᠤ 로오 ᠮᡠᡩᡠᡵᡳ 무두리
巳 사 sì し (시) み (미) tỵ (떠이) ᠮᠣᠭᠠᠢ 머거이 ᠮᡝᡳᡥᡝ 머이허
午 오 wǔ ご (고) うま (우마) ngọ (응어) ᠮᠣᠷᠢ 멀흔 ᠮᠣᡵᡳᠨ 모린
未 미 wèi び (비) ひつじ (히츠지) mùi (무이) ᠬᠣᠨᠢ 헌 ᡥᠣᠨᡳᠨ 호닌
申 신 shēn しん (신) さる (사루) thân (턴) ᠪᠡᠴᠢᠨ 비츠 ᠪᠣᠨᡳᠣ 보니오
酉 유 yǒu ゆう (유우-) とり (토리) dậu (여우) ᠲᠠᠬᠢᠶᠠ 타햐 ᠴᠣᡴᠣ 초코
戌 술 xū じゅつ (쥬우츠) いぬ (이누) tuất (뚜얻) ᠨᠣᠬᠠᠢ 너허이 ᡳᠨᡩᠠᡥᡡᠨ 인다훈
亥 해 hài がい (가이) い (이) hợi (허이) ᠭᠠᠬᠠᠢ 아하에 ᡠᠯᡤᡳᠶᠠᠨ 울기얀
연관 글 목록
[여행/유적/역사인문전반/역사/고전] - 정감록(鄭鑑錄)진본(眞本)과 천기대요.
[여행/유적/역사인문전반/사찰/문화유적/] - 서울의 남방산 관악(冠岳) 연주대(戀主臺).
[철학/문학/교양/상식] - 2019년 삼재(三災) 알아보기
[블로그일기/창작일반] - 십이지(十二支)에 의한 삼재(三災)풀이
[역사인문전반/역사/고전] - 조선충신(忠臣) 충장공(忠壯公)이 된 화산군(花山君)천만리(千萬里).
[철학/문학/교양/상식] - 그칠수 없는 사랑-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여행/유적/역사인문전반/역사/고전] - 읍참마속 泣斬馬謖
[여행/유적/역사인문전반] - 원효 스님이 다니든 그 길에서.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