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귀나무 Persian silk tree

반응형

6월에 피는 여름꽃 자귀나무 꽃이 한창입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5월 중순부터 7월 초순까지 산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쁜 여름꽃입니다.

밤이 되면 잎이 오므라 등고 아침이 되면 활짝피는 식물인데 아직 해가 뜨기 전 일찍 나온 산책길에 자귀나무 꽃이 싱그럽게 피어 6월 새벽길을 밝혀 줍니다.

자귀나무

 

자귀나무 개요

자귀나무는 영어로 Persian silk tree , pink silk tree라고 부르는 콩목 콩과의 식물입니다.

학명은 Albizia julibrissin이며 원산지는 남동아시아, 이란,중국, 한국입니다.

자귀나무 두 잎이 서로 맞대어 밤을 보내는 특징 때문에 합환목(合歡木),합혼수(合婚樹),야합수(夜合樹),유정수(有情樹) 라는 한자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또 겨울이 오고 아카시 열매같은 씨앗이 말라도 떨어지지 않고 바람에 딸각거려 시끄럽다는 뜻에서 여설 목(女舌木)이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잠자는 나무라고 부릅니다.

자귀나무는 외부 자극이 없어도 스스로 운동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기온의 변화를 감지해서 움직이는 것으로 알려진 식물입니다.

무더위를 좋아하는 식물이며 더운 여름에 꽃을 피웁니다.

따라서 자귀나무는 물을 많이 부려주면 안되며 심지어 아침에 잎에 묻는 이슬 까지도 싫어한답니다.

더위를 좋아하는 식물인데 이 들 때문에 나무 체온이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밤에 이슬 맞지 않으려고 잎이 오므라 드는지도 모릅니다.

 

밤에 오므라 든 잎은 수면 운동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때 잎의 에너지 소비를 억제하며 해충의 침범도 막는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영어권에서는 꽃잎이 부드러운 화장 솔처럼 예쁜 연분홍 꽃의 모양 때문에 비단나무 즉 Silk tree로 부릅니다.

자귀나무꽃

자귀나무 특징과 이용
한자 이름에서 보는 합환 목(合歡木), 합혼수(合婚樹), 야합수(夜合樹), 유정수(有情樹) 등은 전부 남녀 사이의 정분을 나타내는 이름입니다.
그래서 이 자귀나무 꽃은 부부 금슬을 좋게 하는 상징적인 나무로써 집안 마당에 심으면 백년해로하는 바람으로 좋은 정원수 관상수로 이용됩니다.


자귀나무의 약용 효능
자귀나무 껍질은 좋은 약재이며 합환 피라 부릅니다.

나무껍질을 봄, 가을철에 벗겨서 흐르는 물에 5일 정도 담가서 약성을 배가하여 씁니다.
요통, 타박상, 어혈, 골절통, 풍치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자구 나무 꽃말
환희, 두 근 그리는 가슴.


자귀나무 생물 분류
식물계-속씨 식물군-진정 쌍떡잎 식물군-장미군-콩 목-콩과-자귀나무 속-자귀나무
학명:Albizia julibrissin / Durazz. (1772)

자귀나무

합천 오도리 이팝나무

 

합천 오도리 이팝나무

황매산 철쭉 산행 후 만난 천년 묵은 오도리 이팝나무 거의 매년 5월이 되면 황매산 철쭉 산행을 합니다. 올 해도 황매산 철쭉 산행을 한 후 돌아오는 길에 가회면 오도리 619번지의 천년 묵은 이

omnislog.com

여름 풀꽃 톱풀(Achillea alpina)과 아킬레스.

 

여름 풀꽃 톱풀(Achillea alpina)과 아킬레스.

여름 들판에 흔히 피는 풀꽃 아킬레스, 톱풀 톱풀은 라틴어로 Achillea alpina, alpine yarrow이며 Chinese yarrow, Siberian yarrow 라고도 부릅니다. 동양에서는 시초(蓍草)라고도 하며 국화과의 식물로서 아시..

omnislog.com

한여름에 피는 붉은색 꽃.

 

한여름에 피는 붉은색 꽃.

한여름 정열적인 붉은꽃입니다. 한여름 때약볕에 붉게피는 꽃들이 눈에 뜨입니다. 붉은색깔 하면 정열적인 색깔의 칸나가 떠 오릅니다. 우리꽃으로는 분꽃도 붉기로는 둘째가라면 섭한 꽃입니

omnisl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