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검사 간기능 수치

간 건강 표시 AST,ALT 수치 알아보기

정기적인 건강 검진에서 빠지지 않는 혈액 검사에서 간 기능을 검사하면 AST, ALT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상 /비정상 정도로 표시를 해서 보고서가 작성 된 것을 보게 됩니다.

매번 검진을 받아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결과 내용의 수치들을 간과 하거나 무시 하지요.
일반인으로서 상식적 차원에서 알아 봅니다.

결과표에 있는 AST와 ALT의 기본적인 해석은 간 세포에 들어 있는 효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의 수치는 조금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정상 범위에 있느냐 오버냐 정도로 알려 줍니다.

정상 수치도 병원에 따라서 기준치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AST가 5~35 IU/L, ALT가 5~40 IU/L 정도로 표시합니다.


정상치 : AST 40U/L 이하, ALT 35U/L 이하 정도로 요..


AST와 ALT는 간 세포 속에 많이 들어있는 효소이니까 간 세포가 파괴된다면 혈중으로 유출되고 이 때 이 양을 측정해서 수치로 나타냄으로서  간의 기능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검사는 국가 보험에 검사 비가 적용되는 항목입니다.


간수치간수치


채혈로 간 기능 검사를 한 후  결과 표를 받아보면 AST,ALT(예전엔 GOT,GPT), 빌리루빈, 감마GT 등  의학전문 용어로 수치가 적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모두 간 기능을 표시하는 수치들이며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무슨 말인지 정도는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담당 의사가 어필 하겠지만 사전 지식을 가지고 듣는다면 만약에 치료를 해야  할 경우 치료 협조를 하거나 치료에 도움 될 생활 습관 정도는 스스로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어떤 이유로 조금이라도 간이 손상돼 간 세포가 파괴되면서 그 안에 있던 AST와 ALT 가 빠져 나와 혈액 속에 섞여 돌아다니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 때는 AST와 ALT 수치가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흔히 일반인들이 말 할 때 간 수치가 높아진다고 말 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따라서 채혈 검사를 하기 전날 술을 마시거나 과로로 인해서 몸이 피곤할 때라면 일시적으로 AST와 ALT 수치가 정상치 보다는 높게 측정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의심이 될 때는 딱 한 번의 검사로 간질환 여부를 판단하지는 않으며 몇번 더 검사를 할 것입니다.다만 AST 와 ALT 의 간수치는 현재 간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아주 중요한 기준이 되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되는 중요한 수치일 것입니다.

AST, ALT : 정상범위:0~40 UI (통상적).


간염의 상태를 수치로 알려주는 대표적인 표지입니다.
간 세포 안에 들어 있는 효소가 간 세포가 손상 될 때 유출 되어 혈중 농도가 높아진다면 이 때 검사로서 알아 보게 되는 것입니다.

만성 간 질환인 경우에는 검사 할 때 마다 조금씩 상승하지만 급성인 경우에는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에 간 검사를 받아 보지도 않고 간경화 즉 간경변증까지 병이 진행된 사람은 이 수치가 오히려 정상 수준으로 떨어져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는 세포가 파괴되는 과정에서는 혈중 수치가 높아지겠지만 간경화가 진행된 경우에는 이미 세포가 굳어져서 더 이상 파괴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다른 검사를 병행 하지 않고 오직 이 수치는 기초적인 검사이며 간질환 정도를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빌리루빈 (정상범위:8~35 UI)


혈액 내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파괴되면 생기는 물질이 빌리루빈 입니다.
헤모글로빈이 혈액에 신선한 산소를 전달하고 나면 체내에서 파괴되고 그 결과로 생긴 빌리루빈은 간에서 해독됩니다.
만약에 간 기능이 떨어지고 빌리루빈이 해독되지 못한다면 피부에 침착돼서 황달증상으로 피부 색깔이 노랗게 변합니다.
황달 증상을 나타내는 병증
급성간염, 간경화, 담석증, 담도 계통 질환.


감마GT(정상범위:0.2~1.2㎎/㎖)


과도한 음주후에 간에서 갑자기 증식하는 효소를 말 합니다.
주로 알코올성 간질환 환자는 이 수치가 높게 나타날 것입니다.
또 상습 음주자는 비 음주자 보다는 감마GT 수치가 뚜렷하게 높게 나타납니다.
이 경우는 금주를 실행하면 빠르게 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간염 환자의 금주나 절제 정도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이 수치를 보게 됩니다.




연관글 목록 

레시틴(Lecithin) 건강 보조제의 이해

체중으로 보는 비만과 건강 관계

베이킹 소다-탄산 수소 나트륨

겨울철의 보약 비타민 D 고찰

단백질 부족 PEM에 대하여.

코엔자임 Q10 알아보기

손톱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 신호

까만 발톱 무좀 치료기

건강 보조제 엘 아르기닌 L-arginine

포도씨와 포도껍질의 효능

물 한잔의 놀라운 효능

알츠하이머-치매 10가지 증상

환경물질 라돈(Radon)상식

우유와 식초가 만나면 지방이 떠난다고 ?

집에서 담아 먹은 미강(米糠)찹쌀 막걸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