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알아보기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알아보기



반응형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알아보기

성지곡수원지는 어린이대공원 내에 있는 과거 상수원이었던 수원지로서 부산 시민들에게는 여가지로 오랫동안 사랑받는 장소입니다. 성지곡 수원지는 부산의 강 중 하나인 동천이 이곳에서 흘러간다는 사실은 대부분 잘 모르지요.

성지곡 수원지는 백양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는데, 현재는 입구의 편백림과 호숫가의 울창한 숲과 함께 평일에는 걷기 좋은 호반의 아름다운 정취가 좋습니다.
원래 이곳은 식수 공급을 위해 조성되었지만, 현재는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서 산책 명소로 이용되는 곳입니다

위치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초읍동 어린이 대공원 내에 있으며 한국 최초의 콘크리트 중력식 댐으로 역사적인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주소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새싹로 295 [초읍동 43입니다.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건립 배경


성지곡은 백양산의 한 골짜기에서 발원해서 수원지를 형성한 후 동천(東川)으로 흐르는 곳입니다.
역사적으로 신라의 지관 성지(聖知)가 발견한 명당이라 해서 발견한 지관의 이름인지 호인지 모르나 성지(聖知) 계곡으로 불린 곳입니다.

원래는 부산 시내에 거주하는 일본인의 집속지 일명 일인 거류지에 대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1900년대 중반 건설을 시작하여 1909년에 준공한 기록이 댐의 명패로 붙어있습니다.

성지곡수원지는 부산광역시 백양산 자락에 있는 어린이 대공원 안에 위치합니다.
현재도 집수와 용수 저수, 침전, 여과지로 향하는 도수로 등 상수도 시스템의 현대적 시설이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계곡물을 집수 수로를 만들어 저수지에 물을 모아 담고 , 침전지로서 토사 등을 침전시킨 후 깨끗한 물을 여과지로 운반하는 구조입니다.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 수원지 스펙
수원지의 면적은 약 7만 4938㎡.
저수량은 약 61만 톤.
댐 길이 112m,
댐 높이 27m,
수심은 22.5m.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현황

일제가 패망하고 거류민이 떠난 후에도 상수도 취수 수원지로 계속 기능을 하였는데 , 1972년 낙동강 상수도 취수 공사가 완공되면서 상수도로서의 수원지 기능은 중단되었습니다.
부산시는 이후 수원지 일대를 어린이 대공원에 편입시켜 유원지화되었습니다. 이곳 수원지 일대는 삼나무, 편백나무, 전나무 등 각종 수림이 울창한데 이 코스로 데크길을 만들어 시민들의 힐링장소로 인기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관리는 부산시설공단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2008년 7월 3일 근대 상수도 시설의 효시로 가치가 인정되어 국가등록문화재 제376호로 지정된 곳입니다.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국가등록문화재로 재지정되었습니다.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의 평가


둘레길-산책로

수원지의 가장자리를 끼고 한 바퀴 돌 수 있는 산책로는 대략 1시간 정도면 완주 가능한 길이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한때는 유원지로 청룡열차를 비릿한 놀이기구가 있었지만 현재는 철거된 상태입니다.
만약 길 걷기를 더 확장한다면 만남의숲- 만덕고개- 금정산 동문까지 포함한 갈맷길 7‑1코스가 되는데 이 때는 거리가 약 9.3km로서 약 4시간이상 소요되는 보통 난이도의 길걷기 코스가 좋습니다. 

만약 동문까지 가지 않고 금정마을정도에서 하산하면 약 6~7km 코스로 줄일 수 있으며 있고, 이 때는 좀 더 편한 코스가 되며 3시간 정도의 기록 구간이 될 수 있습니다.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주차장에서 성지곡 수원지 입구까지 경로


어린이대공원 입구에 공영주차장이 있으며 이곳이 가장 근접 주차 위치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자유 총 연맹 주차장도 언급되지만 주차공간은 좀 적으며 주차비는 비슷합니다. 

주차 후 계속 후문으로 가거나 입구 조형물을 지나서 삼정파크(동물원-휴원) 방향 또는 데크길을 따라 수원지 입구로 진입하게 됩니다. 데크길을 통한 좋은 산책로이지만 계단길이 싫다면 도로를 따라서 평탄한 길로 도보 가능합니다. 


이곳 성지곡수원지는 울창한 숲 속길에서 깨끗한 계곡물과 함께 힐링하는 최고의 길 걷기 코스입니다.
성지곡수원지는 부산 도심 속에 자리한 보기 드문 자연 휴양지로서 모르긴 해도 도심 속에 이만한 산책로는 없ㅇ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의 현재 용도

현재 용도 요약
1972년 낙동강 상수도 취수공사가 완공된 이후, 성지곡수원지는 더 이상 식수 공급 기능을 하지 않게 되는데 이로써 상수도 시설로의  역할은 1985년 공식 중단되었습니다 

이후 수원지는 부산의 공원으로 되고 현재는 부산 어린이대공원 내부의 휴양 및 교육·관광 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상수도의 기능이 중단된 후 한 때 산업용수 용도로도 활용된 적이 잠깐 있었다고 하지만 현재는 역사적·문화적 시설로 보전되는 공원화된 상태입니다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간단 정리

식수 공급 기능: 1909년~1972년(1985년까지 일부)까지 운영 후 완전 중단
산업용수 용도: 운영된 시기 있음 (현재는 폐지됨)
문화·관광 활용: 어린이대공원 내 힐링·교육·역사 자원으로 활용 중

성지곡수원지는 현재 더 이상 상수도 공급 시설은 아니지만, 이곳의 역사적 가치와 숲 속의 호수 풍경등의 우수한 자연환경 모습으로 부산시민에게 사랑받는 도시 속 자연 공간입니다.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갈맷길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갈맷길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성지곡수원지(聖知谷水源池)

 

 

 

 

 

부산의명품 갈맷길- 이기대해안길 구간

부산의 명품 길걷기 구간 이기대 해안갈맷길  대한민국 해파랑길 부산 출발 구간 이기대에서 신선대 구간 전국에 있는 수많은 유명 길걷기구간 중에서도 부산의 갈맷길은 아름다운 풍광을 배

omnislog.com

 

 

바람불고 기막힌 풍광 다대포

남해 관광 가을에 찾은 아름다운 독일 마을 남해의 독특한 이국적 분위기의 독일 마을에서  남해 관광하면 독일 마을을 빼놓을 수는 없습니다. 초창기 독일 마을은 관광지가 아니고 독일에서

omnislog.com

 

 

부산의 명물 - 보수동 책방골목

한때는 부산의 중심지가 중앙동 부근에서 남포동 광복동에서 대신동으로 이어지는 곳이었던 때가 있었다. 학군도 그 지역이 부산에서 좋은 곳이었으며 부두나 영도로 가는 교통요충지역이 중

omnislog.com

 

 

#성지곡수원지 #도시의힐릴공간 #호수와숲길 #부산길걷기코스 #성지곡수원지둘례길 #동천발원 #부산어린이대공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