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풀 집에서 키우기

반응형

병풀 학명 Centella asiatica는 한반도 남부 섬의 산이나 들에 흔히 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제주도의 늪지에서 군락이 있으며 주로 습지에 자생하는 여러 해 살이 풀입니다.

병풀은 약용식물이며 동시에 미나리처럼 식재료입니다.

잎이 관상용으로 키울만큼 예쁘고 하늘거리며 얇은 뚜께로 톱니 난 잎 모양이 좋습니다.

집에서 간단한 수경 재배로 키울 수있으며 그냥 얕은 그릇에 포트를 담가두고 키울 수도 있습니다.

병풀

병풀의 개요

미나릿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이며 센텔라 아시아티카 (Centella asiatica)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르는 이름은 센텔라, 고투콜라로 불리지만 식물의 약성 때문에 장수 풀로도 불립니다.
병을 고쳐주는 풀이라는 뜻에서 병풀이 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 풀은 우리나라 남부를 비롯해서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등 동, 남아시아 지역에 분포하며 남 아프리카 습지에도 널리 퍼져 자생합니다.

 

아시아 전 지역에서 오래전부터 약용식물로 이용되어 왔으며 음식에 넣어서 평소에 건강식품으로 활용하는 식물이며 병이 났을 때에 질병 치료에도 사용해 왔으며 좋은 약효 때문에 이 풀의 예명이 장수 풀이된 것입니다.

 

병풀, 센텔라 아시아티카 (Centella asiatica)의 성분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 A, 비타민 B2, 비타민 C  및 항산화 성분 플라보노이드(카테킨, 케르세틴, 루틴) 풍부함.


병풀의 효능
1. 인지력 향상 효능을 보입니다.
고투콜라에서 추출한 엽산이 뇌졸중 환자의 인지능력 회복에 효능이 있음을 보였으며 불안감 해소에 도움된다고 합니다. 병풀의 추출물을 투여한 시험 결과 불안 및 스트레스 인자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은 다양한 질병과 연결되어 있고,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혈액 순환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병풀 추출물을 복용한 그룹이 플라세보를 복용한 그룹보다 개선 효과가 크게 나타났답니다.
2. 상처 및 염증 치료 효과와 피부 재생 효과가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병풀은 상처 치료에 써왔으며 현대 과학이 이를 검증한 것이며 우리나라 유명한 상처 연고의 원료도 이 병풀입니다.
상처 회복과 피부 재생을 도와준다는 약효로 광고하고 있지요.

3. 해독 작용.
병풀의 이뇨작용은 몸속의 노폐물이나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병풀의 섭취 방법
고투콜라 병풀 추출물은 많은 종류가 이미 상품으로 나와있습니다.

추출물로 만든 다양한 영양 보충제나 연고 또는 오일 등도 있습니다.

미나리나 파슬리처럼 그냥 식자재로 사용해서 취향에 따라서 복용해도 됩니다.
영양 보충제, 연고, 오일

요리 보조제.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고투콜라 병풀을 잎채소로 이용해서 복용합니다.
또 미나리나 파슬리처럼 요리할 때 첨부 재료 이용합니다.
수프, 샐러드, 생즙, 생채, 과일 스무디. 

병풀의 식물분류
식물계-속씨 식물군-진정 쌍떡잎 식물군-국화군-미나리목-미나리과-병풀 속-병풀
학명: Centella asiatica

병풀

참고 링크
https://pubmed.ncbi.nlm.nih.gov/11801389/

관련 해외 기사 링크

모란이 핀 날 오후에

 

모란이 핀 날 오후에

모란꽃(목단꽃) 핀 늦은 봄 언덕에서. 모란이 핀 찬란한 슬픔의 봄 날입니다. 김영랑 시인이 남긴 "모란이 피기 까지"의 356일 긴긴 기다림으로 탐스런 모란이 피었습니다. 언제 뚝뚝 떨어져 버리

omnislog.com

골담초(骨擔草).

 

골담초(骨擔草).

4월에 피는 약용 산야초 꽃 골담초(骨擔草). 4월에 개나리처럼 노란꽃이 피는 가시가 있는 덩굴성 산야초 골담초 꽃입니다. 이름의 '골(骨)'자와 '담(擔)'를 보면 알 수있드시 뼈를 다스린다는 것

omnislog.com

4월의 화려한 박태기나무 꽃

 

4월의 화려한 박태기나무 꽃

4월의 박태기나무 꽃 박태기나무 꽃은 봄꽃 중에서는 첫물이 지나가고 연이은 2진으로 피는 꽃입니다. 연녹색 나뭇잎이 막 피어나는 봄철 작고 붉은 꽃이 잎은 나지 않은 가지에 소복소복 달립

omnislog.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