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산의 보라색 산부추꽃

반응형

산 부추(Allium thunbergii G. Don)

가을 산행을 하다 보면 파란 풀섶같이 우묵하게 모여있는 가운데 꽃대를 뽑아 올리고 보라색 열매같은 꽃들이 핀 것을 볼 수 있다.언듯 열매처럼 보이는 꽃대가 솟아 올라서 핀 수수한 보라색 꽃 산 부추 꽃이다.

산 부추를 알아보면 Allium thunbergii G. Don라는 학명으로 산구(山韭)라고도 하는 백합과의 여러 해 살이 초본 식물이다.

종류로는 참산부추(Allium sacculiferum Max.),
두메부추(Allium senescens L.),
산부추(Allium thunbergii G. Don)인데 풀잎처럼 보이게 솟아 오른 비늘 줄기를 말한다. 
꽃은 늦 여름부터 초 가을에 볼 수 있으며 대략 8∼10월에 엷은 자주색으로 꽃을 피울 때 발견하기가 쉽다.
채취시기도 꽃 피기지 전부터 꽃 필때 끼지가 약성이 좋다고 한다.

화려하지 않고 수수한 꽃이 꽃 대의 끝에 망울망울 피어 있는 산 부추 꽃에는 가을의 마지막 꿀을 모으려는 듯 벌,나비들이 많이 달려드는데 아마도 꿀이 많은가 하고 짐작해 본다.

산 부추는 잎이나 줄기가 길게 여러개가 동시에 올라오기 때문에 꽃이 없는 봄-여름에도 자세히 보면 풀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쉽게 발견 할 수 있다.

의심이 된다면 잎을 몇개 뜯어서 냄새를 맡아보면 마늘 향이 은은하기 때문에 풀과 구별 할수 있다.
된장에 그냥 꾹 찍어 먹어도 좋고 생으로 씹어 먹어도 향도 좋으며 좋은 건강식품으로 알려 저 있다.

민간 약초로 자연초라 하며 산 부추는 갑상선 질환에 좋은 약으로 알려 저 있어서 주로 달여 먹는 약용 식물이다.
산 부추 뿐만 아니라 산에서 자라는 백합과의 파 속에 속하는 식물들은 다 비슷한 효능을 나타낸다고 한다.

산부추꽃SONY | DSLR-A300산부추꽃



산부추는 식용,약용으로 이용되는 민간 자생 약초 겸 반찬으로 사용되는 식물이다.
봄의 어린잎은 초장에 찍어 먹거나 김치 담글 때 양념으로 쓰기도 하고 삶아서 나물로 이용한다.
 
잎이나 비늘 줄기는 연한 마늘 냄새가 나는데 이것은 마늘 성분과 같은 알리신(Allicin)이라는 향기 성분 때문이다. 
한방에서는 참 산 부추와 두메 부추 등과 함께 산구(山韭)라 하여 건위(위를 튼튼하게) 하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사용하며  비늘줄기에는 항균작용과 염증제거 작용도 있다.

가을산의 보라색 산부추꽃SONY | DSLR-A300가을산의 보라색 산부추꽃

산부추 유사종-두메부추
산부추는 산기슭에 낮은 곳에 자생하고 두메부추는 보다 고산지대 식물이다.
산부추의 잎은 V자형으로 매우뻗뻗하여 어릴때를 지나면 식용할수 없고, 
두메부추는 잎이 통통한 다육질이며 연하여 식용 하기 좋다.

산부추는 협심증이나 동맥경화나 심장질환에 매우 좋은 약용식물로 알려지고 있다.
협심증으로 가슴통증이 심할때 잎과 뿌리 생즙을 한 잔 마시면 곧 통증이 사라진다.

잎에서 부추맛이 나고 뿌리는 작은 파뿌리처럼 생겼다. 
높은 산마루나 개울가 바위틈에서 잘 자란다. 
두메부추는 부추나 파, 마늘 대신 양념재료로 사용된다.
양념으로 쓰면 맛이 좋다.

사포닌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혈관을 확장시킨다. 
오래 먹으면 혈액이 깨끗해지고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을 예방한다. 재배하는 부추나 염교도 거의 같은 효능이 있지만 약성이 훨씬 떨어진다.

도토리, 야생꿀, 파, 부추를 먹으면 100세까지 가볍게 다닌다고 한다.
파와 부추를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 나며 위와 장의 기능이 튼튼해지고, 겨울에도 추위를 타지 않게 되며 정력이 왕성해진다. 

위염, 만성 장염, 설사, 폐결핵, 기침, 생리불순, 냉증, 기관지염, 신경쇠약, 양기부족, 간염, 갖가지 암, 출혈 등에도 쓸 수 있다. 두메부추는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잘 되게 하며, 위와 장의 염증을 없애고, 장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며, 간에 쌓인 독을 풀고, 피나는 것을 멎게 하며 갖가지 균을 죽이는 등의 작용이 있다.

늦가을에 익는 두메 부추의 씨는 강장제로 이름이 높다. 
기력을 크게 늘리고 성 기능을 세게 하며 양기 부족, 유정, 유뇨, 여성의 냉증, 자궁염 등에 효과가 매우 좋다. 
용법:하루에 20~30g을 가루 내어 먹거나 물로 달여서 먹는다.


연관글 목록 

2019/09/07 - [건강정보/노화회춘-정보] - 장수(長壽)로 가는 길 시르투인(sirtuin).

2019/09/04 - [건강정보/병원-의료-약품] - 까만 발톱 무좀 치료기

2019/09/01 - [건강정보/건강식품-먹거리] - 건강 보조제 엘 아르기닌 L-arginine

2019/08/29 - [건강정보/자생약초-건강정보] - 건강을 위한 씨앗(열매) 섭취 주의

2019/08/15 - [건강정보/노화회춘-정보] - 회춘 물질로 불리는 NAD란 무었인가?.

2019/08/08 - [건강정보/건강식품-먹거리] - HDL올리고 LDL 낮추는 폴리코사놀

2019/07/26 - [건강정보/자생약초-건강정보] - 포도씨와 포도껍질의 효능

2019/07/23 - [건강정보/병원-의료-약품] - 혈행 순환 개선제 명품 기넥신

2019/07/14 - [건강정보] - 대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정보

2019/07/05 - [건강정보/자생약초-건강정보] - 소금물 가글링(Gargling) - Brine Gargling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