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색깔이 보여주는 의미

소변 색깔이 보여주는 의미

일반인이 상식적으로 소변색깔이 보여주는 의미를 알아 봅니다.
건강검진 할 때 혈액검사로 여러가지 건강상태를 체크 하는 것처럼 소변 검사도 받고있지만 만약에 육안으로 보는 소변 색깔이 이상하다면 그것이 보여주는 의미가 무었인지 궁금하지요.

아래의 내용은 일반인이 상식적으로 알고싶은 정도를 보는것이며 문제가있다고 생각되면 빨리 병원으로 가기위한 준비이기도 합니다.

소변색깔소변색깔



소변은 투명한 용액이며 무색에서 노란색 범위의 색깔을 띱니다.
보통은 엷은 노란색이고요.
건강한 사람의 소변 색깔이 엷은 노란색을 띠는 것은 오줌 속에 우로빌린 :urobilin이라는 물질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우로빌린은 적혈구 헤모글로빈의 색소 성분인 헴이 분해된 최종 산물이고요.

우로빌린과 물과 지방산의 농도에따라서 오줌의 색깔이 결정되는데요 물을 많이 마신다면 물의 농도가 우로빌린의 농도보다 높아지고 무색에 가까워지겠습니다.
고기나 기름의 섭취가 많아지면 체내 지방산의 농도가 높아지고 오줌 색깔이 탁해집니다.

따라서 소변 색깔이 무색이라면 체내 수분량이 과다하다는 신호겠습니다.
그래서 체내에 수분량이 부족해서 소변색깔이 노란색을 띠는 경우보다는 건강상 좋은 것입니다.
도핑 테스트에서 약물복용을 숨기기위해 엄청난 량의 물을 마시는 경우도있지요.

연장선상에서 어두운 노란색의 소변색은 대개는 탈수 증상으로 봅니다.
황갈색이나 밝은 주황색의 소변색깔이라면 영양제같은것을 복용해서 비타민 B가 많이 배출되는 현상일 수가있습니다.

성분이 리팜핀 rifampin(항생제의 일종)이나 페나조피리딘 phenazopyridine과 같은 약물은 소변색깔을 주황색으로 변화시킵니다.

혈뇨라고하는 피가 섞인 오줌은 방광염이나 상피암의 등의 중요한 증상일 수 있기대문에 간과하면 안되겠습니다.
붉은색이나 갈색의 오줌은 포르피린증에 의해 유발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어두운 주황색에서 갈색상의 색깔부분은 황달이나 횡문근변성 또는 길버트 증후군의 증상일 수 있다고합니다.
흑뇨에 속하는 검정색이나 어두운 색깔의 소변은 흑색종에 의한 것일 수 있어서 유의해야 합니다.
형광빛의 노란색 또는 초록빛의 오줌은 비타민 B가 부족 할때 보이는 증상일수가 있습니다.

음식물 중에서 사탕무를 먹으면 소변 색깔이 분홍색 색조를 띠거나 붉은색이 될 수 있답니다.
또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면 오줌이 초록빛으로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이 경우는 일시적이며 건강상 문제가 되는것도아니며 곧 없어지고요.

아래에 보이는 10가 색깔이 주는 중오한 의미를 색깔별로 쎌을 만들고 그 색깔에 맞는 내용을 셀안에 해석합니다.
1,투명하고 맑은 색깔
 대부분 정상적인 경우이며 물을 많이 마셔서 색깔이 희석된 경우가 대부분일것입니다.

극히 드문 경우이지만 뇌하수체 이상으로 인한 요붕증(diabetes insipidus)일 경우의 증상일 수도도 있군요.요붕증은 소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생성된다고합니다.심할 경우 탈수나 체중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으며 의사와 상의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2.옅은 짚 색깔
 정상이며 건강한 상태로서 가장 정상적인 소변 색깔입니다.
소변색깔에 관한 한 매우 정상적인 경우입니다.
3, 맑은 노란 색깔
  집 색깔과 함께 정상적인 소변 색깔입니다.

밝은 노란색인 경우는 대부분 비타민같은 약물 영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한 직후에는 비타민이 섞인 밝은 노란색 소변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

4, 짙은 노란 색깔
 정상적인 경우이긴 하지만 몸속의 수분이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면 산행하다보면 소변이 노란색깔이 되기도 하고 아침 첫 소변에서 짙은 노란색 소변일 경우 많은 나트륨 섭취가 원인일 수도있네요.
또 당근같은 노란색소 함유인 베타 카로틴을 많이 섭취할 때일수도있고요,  수분 보충이 필요 한 경우입니다.

5.늙은 호박색깔 또는 꿀 색깔
 체내 수분이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문제가 되기전에 빨리 수분을 보충해야 하겠습니다.
위의 4번과 같은 증상이 조금더 심한 경우로 볼 수 있으며 즉시 수분 보충을 해야하는 경우랍니다.
유의 할 색깔이군요.
6,시럽색/갈색/에일샛깔
 수분 부족일 겨우도있지만 심각한 경우로 보는 건강상 문제를 나타낸답니다.

간에 문제가있을 때 보내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주 가끔 수분부족일 경우도 있지만 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7, 분홍색깔/빨간색깔
블루베리나 대황같은 색소 음식을 먹은 경우인지 생각해 본후 그것이 아니라면 소변에 혈액이 섞인 경우로 볼 수있습니다.
신장질환이나 종양 또는 요로감염이나 전립선에 문제가있는 경우이거나 납 또는 수은 중독일 경우에도 적색소변이 나오기때문에 이 케이스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답니다.
8,주황색깔
 수분 부족으로 지속된 경우이거나 식용색소의 영향일 경우도 있지만,간이나 담즙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랍니다.
필자가 경험한 경우인데 담도가 맊혀서 내시경으로 뚫어서 해결되었지요.
수분 부족인 경우도 있겠지만 의사와 상의 해야할것입니다.
9,초록색깔/파랑색깔계열
대부분 식용색소나 약물 복용했을 경우이지만 어떤 유전병이 발생한 경우이거나 박테리아 때문일 수도있는 경우랍니다.
병원에 가서 검진 받아야 할것입니다.
10,색깔에 상관없이 소변에 거품 즉 버블이 발생하는경우.
가끔 나타난다면 갑자기 많은 단백질 섭취를 했거나 소변압력으로 인한 것이지만 지속적으로 거품이 발생한다면 단백뇨일 가능성이있으며 콩팥-신장에 문제가있다는 신호일 수가있습니다.
버블뇨 또는 단백뇨가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인용 출처
https://www.lifehack.org/555005/what-these-11-colors-of-urine-reveal-about-your-health



연관글 목록 

2018/12/23 - [자생약초/건강정보/건강식품/먹거리/] - 건강보조제와 사람들

2017/09/02 - [자생약초/건강정보] - 혈관청소(血管淸掃)가 될까? .

2017/04/12 - [블로그일기/일상다반사] - 종양 표지자 검사 PSA검사

2016/02/11 - [건강정보/건강식품/먹거리/] - 상식적으로 알아보는 대사증후군(代謝 症候群).

2016/03/10 - [자생약초/건강정보] - 건강검진과 라이브 내시경 후기

2019/03/17 - [자생약초/건강정보] - 가래 색깔에 대한 의미

2019/03/19 - [자생약초/건강정보] -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 알아보기

2014/09/22 - [자생약초/건강정보] - 중금속(重金屬)축적과 배출-도토리

2018/06/14 - [블로그일기/일상다반사] - 까만 발톱색깔

2019/07/14 - [건강정보] - 대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정보


#건강 #라이프 #소변색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