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와 손 소독제 구입
- 건강정보
- 2020. 2. 8. 18:08
황사 마스크와 손 소독제
마트에 간김에 날씨가 풀리면서 봄철 불청객 황사가 생각나고 또 요새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또는 우한 폐렴인지 하는 이슈가 되고 해서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사 왔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KF80 마크 있는 제품이 어떤것 들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마트에 있는 블랜드라서 산것 뿐이며 이 제품 홍보글은 아님을 먼저 밝힙니다.
가격은 포장 어디에도 정가는 붙어있지 않으니까 모르지만 3개 들어 있는것 한 봉지 5,400원인데 마트회원 400원 DC한 가격으로 지불했습니다.
매장에는 여유분 상당히 진열 되있었고 일부 소문처럼 구입 어려움이 있는것은 아니었고요.
포장에 정가가 인쇄 되있거나 표식이 없으민까 출하 정가는 모르는것이며 온라인에 들어가 봐도 대충 비슷 비슷한 가격이네요.
KF숫자 94 처럼 높을 수록 필터 능력이 우수 한 것인지는 알지만 KF80 정도만 해도 충분 할것이라고 생각해서 구입했습니다.
집 사람이 요새 감기로 기침도 하고 해서 황사 들여 마시면 더 나쁠것 같기도 해서 여유있게 사 왔습니다.황사마스크는 KF 규격은 국내외에서 품질을 인정 받는다고 합니다.
일단 황사가 발생되는 날에는 먼지 농도가 평소의 4~5배에 이른다고 하니가 마스크 없이 다닌다면 나쁜 물질을 얼마나 많이 들여 마실지 짐작이 됩니다.
이런 나쁜 미세먼지는 정상적인 사람도 기침이나 가래 등을 유발하고 장시간 노출될 경우엔 감기나 천식 또는 후두염 등을 야기할 수있다고 합니다.
만약 질환이 있는 사람은 증상이 더욱 악화 되겠지요.
실제로 한 논문에 따르면 황사가 발생한 이후 3일 정도까지 천식 질환 진료건수가 황사가 발생하지 않는 날의 평균 진료 건수 보다 약 16%~35%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 황사 발생이 된 이후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의 병원 방문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 되고있답니다.
현재로선 중국 발 황사를 거부 할 방법은 없으며 따라서 황사 또는 미세먼지가 심할 때 호흡기 보호를 위한 가장 쉬운 대응 방법은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마스크를 사용 한다고 하드라도 황사나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없는 일반적인 저 품질 제품을 사용한다면 그 효과는 별로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좋은 제품 일지라도 착용 방법을 잘못 알고 사용 한다면 온전한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황사 마스크
황사 미세먼지 마스크
보온 목적이 아닌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착용하는 마스크는 의약외품 , 식약처 허가 KF80, KF94’등의 표기를 확인 할 필요가있겠습니다.
황사 마스크는 먼지를 걸러주는 능력을 표기한 Korea Filter의 약자 인 KF80, KF94등의 등급이 표시된 제품을 사용하길 권장 하는것입니다.
턱부터 코 완벽히 가리고 코 지지대 눌러주며 올바르게 착용하기!
황사 마스크의 착용 효과를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마스크 착용법을 잘 알고 사용해야합니다.
아무리 차단력이 좋은 제품이라도 밀착 시키지 않는다면 얼굴과 마스크 사이로 미세먼지는 그대로 유입될 것입니다.
제품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긴 하겠지만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코 부분으로 틈이 벌어저서 안경에 김이 서리는 경우일것입니다.
도저히 밀착 되지 않는 사람은 휴지나 수건 면조각 등으로 틈을 막아야 할 것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후 겉면을 만지거나 누르지 말아야 합니다.
황사 마스크는 여러 겹의 부직포 재질로 만들어져 아주 작은 미세먼지까지 차단되며 마스크 내에는 정전기를 일으켜서 미세먼지를 흡착할 수 있는 정전 필터가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황사 마스크 겉면을 손으로 자주 만지거나 구기거나 찌그러트려서 변형이 되면 특수 필터의 능력이 저하 될 수있답니다.
황사 마스크 세탁하여 재사용은 안됩니다.
황사 마스크는 1회용이며 사용한 마스크는 새 제품으로 바꿔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재사용 시 정전기 필터로 포집한 먼지가 있기때문에 점점 기능이 떨어져 온전한 효과를 얻기 어렵게 된답니다.
또 사용한 마스크는 내부가 더러워지고 세균 등이 번식될 수 있기대문에 주의가 필요한것입니다.
만약 마스크를 세탁하여 쓰는 경우에는 황사 마스크에 내장된 특수 필터가 손상되어 효과적인 기능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있는 기능성 황사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의약외품으로 분류하고 제품에 ‘의약외품’이란 문구와 미세먼지 차단효율(%)을 의미하는 ‘KF수치’를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KF 미세먼지 차단효율(%)를 표시한 제품울 사용 하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마스크 사용법
손소독제
이 제품은 손소독제이고 손 세정제는 따로 있답니다.
손 소독제는 의약외품이고 손 세정제는 그냔 씻기만 하는 용도입니다.
내용물은 250ml로 좀 큰것인데 소독약이 오래된다고 변하겠냐는 생각으로 오래 쓸 수있독 큰것을 구입했습니다.
손세정제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