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항산화제 알아보기

중요 항산화제 알아보기

중요 항산화 영양소 5가지 알아 보기

항산화물질(抗酸化物質) Antioxidant를 인체에 좋은 영양소로서의 관점에서 항산화제(抗酸化劑)나 또는 산화방지제(酸化防止劑)로 역할을 하는 성분을 식품으로 알아 봅니다.


항산화 성분은 건강상 세포의 노화 과정을 말 할 때 등장하는 개념이며 세포의 노화라는 것은 세포의 산화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인체가 호흡을 하면서 들여 마신 산소는 몸에 수많은 긍정적인 작용을 하지만 이 때에 결과 물로서 활성산소가 필연적으로 만들어지며 이는 독성 물질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지나치게 많은 활성 산소는 산소를 불안정한 상태에 노출 시키게 되며 이는 인간을 비릇한 동물의 몸에 여러가지 나쁜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많은 활성 산소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로 세포의 산화 즉 세포의 노화 작용을 줄이는 원리가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항산화물질은 인체가 스스로 합성합니다.

스스로 합성 하드라도 편식이나 현대인의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서 결핍 되거나 다소 모자랄 수 있기 때문에 보충을 위해서 알아 보는 것입니다.


5대 항산화제라는 말은 객관적인 말이 아니며 중요한 다섯 가지의 항산화제라는 뜻일 뿐이며 또 다른 많은 항산화제를 다루지 않는 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Important 5 antioxidant nutrients. 

5대 항산화제5대 항산화제


1,비타민C ,
2,비타민A·E,
3,코엔자임Q10,
4,알파리포산,
5,글루타치온

항산화제의 매칭

위의 5가지 대표적인 항 산화제는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가까운 것 끼리 항산화 보완이 된다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따라서 함께 복용해야 한다면 참고가 될 것이며 비타민C는 모든 항산화제에 작용하며 인체가 스스로 생성하지 않는 성분이기 때문에 항산화제를 복용 한다면 가장 먼저 복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5가지 항산화 물질이 서로 작용 하지만 항산화 물질 자체가 작용 한 후 만들어 진 독성 산화 물질을 또 다른 항 산화제가 처리하는 보완 작용을 염두에 두고 적절하게 복용 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비타민C는 인체에서 스스로 만들어 내지 않는 성분이며 항산화제가 생성한 산화물도 처리를 해서 원래 물질로 되돌려 주는 작용 하는 것으로 알려 지고 있습니다.


비타민C에 대한 세계적인 권위자인 서울대학교 이왕재 교수의 글은 온라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비타민C의 중요성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할산화제의 왕은 비타민 C일 것으로 생각 합니다.


아래 순서를 보면 글루타치온은 알파리포산으로 알파리포산은 코엔자임Q10으로 코엔자임Q10은 비타민A·E로 비타민A·E는 비타민C 로 독성 산화 찌꺼기를 효과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 ,비타민A·E,코엔자임Q10,알파리포산,글루타치온 순으로 항 산화 작용을 효과적으로 하는 구성임을 알 수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서 항산화 제제를 복용 할 때 어떤 항산화 물질 한 가지만 집중적으로 먹는다면 오히려 그 항산화제의 산화물질로 인한 독이 될 수도 있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균형 있는 섭취가 필요하다는 것이고요.


앞서 언급한 서울대 의대 이왕재 교수는 "독성으로 변한 항산화 물질을 다시 원래 상태로 돌려줘야 한다"고 하며 "이때 필요한 것이 다른 종류의 항산화 물질이다"라고 말합니다.

**
비타민A·E,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영양소만 섭취하면 오히려 암 위험을 높였다는 연구 결과가 덴마크에서 발표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독성을 없애주는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라 고 말합니다.
이왕재 교수는 비타민C는 항산화 기능을 하고 난 후 산화 되더라도 독으로 작용하지 않는 유일한 항산화 물질이라고 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천연이든 합성이든 항산화 작용을 마치면 산화 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나치거나 편식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서로 항산화를 돕는 물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 할 것입니다.


헝산화제는 합성물질 또는 천연물 항산화제로서 많은 블랜드에서 건강식품 제품으로 개발되어 판매하고 있습니다.그래서 더욱 어떤 제품을 집중적으로 복용 할 때는 주의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하루 섭취 항산화 식품

비타민E-> 올리브유 10스푼 정도,
비타민C-> 오렌지 한 개나 딸기 다섯 개 정도,
글루타치온, 알파리포산, 코엔자임Q10은 권장량 기준이 따로 없음,

아스파라거스,아보카도, 시금치,쌀눈,브로콜리, 육류,콩류,등을 골고루 섭취.

천연 항산화 물질 분포 식품

비타민 C : 과채류,오렌지,딸기
비타민A.E:올리브오일,견과류
코엔자임Q10,:육류,콩류
알파리포산:시금치,블루콜리

글루타치온:아스파라거스,아보카도

본 포스팅은 영양학적 또는 의료적 조언이 아니며 일반적 지식 정도임으로 자료로서 인용 또는 배포를 금합니다.영양,약학,이나 복약상담 ,의료상담, 건강진단, 치료방법 등은 전문의나 약사에게 상담해야 할 것입니다. 일반지식 차원의 글로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내용이 아닙니다.




연관글 목록 

레시틴(Lecithin) 건강 보조제의 이해

체중으로 보는 비만과 건강 관계

아랫배가 너무 편해요 ABC쥬스

겨울 보양식 미꾸라지의 효능

겨울철의 보약 비타민 D 고찰

관절염 개선 치료 이모튼캡슐

단백질 부족 PEM에 대하여.

코엔자임 Q10 알아보기

손톱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 신호

마늘 껍질의 놀라운 효능과 담금주

장수(長壽)로 가는 길 시르투인(sirtuin).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