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



비타민 D는 햇빛이 노출된 피부에 닿았을 때 그 부위에서 화합물 데하이드로 콜레스테롤이 비타민 D3로 변하면서 형성될 수 있는 것입니다.
비타민 D는 음식으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타민 D 결핍이 세계 공통적으로 흔한 건강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많은 보건 전문가나 의사, 의료계에서 한결같이 비타민 D가 면역력을 향상 시킨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전 세계의 주요 의료 전문가들이 비타민 D가 면역 기능과 전반적인 건강기능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떤 예에서는 비타민 D가 결핍된 사람에게서 40%정도의 유병률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전 미국 보건위생국장 Richard H. Carmona 박사가 2021년 1월 5일 메드페이지 투데이 Medpage Today에서 조기에 적극적으로 비타민 D를 보충하여 비타민 D 결핍을 근절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으로서 비타민 D를 보충 섭취해야 한다는 한 예를 든 것입니다. 

비타민 D3 보충제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해서 의문을 품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기도 하고요.

Vitamin D

 

비타민 D와 면역 기능
비타민 D3는 뼈와 치아에 당연 도움되지만 그 외에 많은 건강상 효능에 대해서 말합니다.

가장 중요한 면역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현재 코로나 상황 하의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D3를 보충 섭취해서 혈중 비타민 D3의 수치가 높을수록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감염 발생률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British Medical Journal의 리뷰
유아부터 90대 중반까지 실험 결과에서는 비타민 D가 결핍되지 않았던 사람들의 경우 호흡기 감염이 25% 감소하였습니다.

 

현대인의 생활환경과 비타민 D
많은 사람들은 실내에서 지내며 또 야외에서도 옷이나 자외선 차단제로 피부를 가리기 때문에 비타민 D 결핍이 흔하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우리나라처럼 고 위도 지역 거주자는 기본적으로 일사량이 적기 때문에 자연 합성 비타민 D가 부족하게 되는 것입니다.
노년기의 사람들은 피부가 햇빛에 대한 반응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비타민 D 결핍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진한 피부색일수록 멜라닌이 피부에 대한 자외선의 영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비타민 D 결핍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만, 간질환, 제2형 당뇨병 등의 질환자는 간에서 D3를 보다 활동적인 25-OH-D3으로 전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 적정 수치
혈중 25-OH-D3의 수치가 20ng/ml 미만일 때 비타민 D3 결핍으로 진단합니다.
적절한 비타민 D 수치는 30ng/m 이상입니다.
최적의 수치는 50~80 ng/m 범위로 여기는 군요.

 

참고
미국의 비타민 D3 결핍 관련 문제 통계

인구의 70%는 비타민 D 수치가 적절하지 않은 상태.
혈중 수치 30 ng/ml 미만

인구의 50%는 비타민 D가 결핍된 상태.
혈중 수치 25 ng/ml 미만

병원 환자의 60%는 비타민D가 결핍된 상태.
임산부의 76%는 비타민D가 심각하게 결핍된 상태
요양원 환자의 80%는 비타민 D 수치가 적절하지 않은 상태

 

지금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비타민 D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사망률 증가는 낮은 비타민 D3 수치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비타민 D 수치가 19 ng/ml 미만일 때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사망률과 비타민 D 수치가 34 ng/ml인 경우 사망률 차이는 극과 극입니다.

벨기에의 한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 중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20 ng/ml 미만인 환자는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으로 사망할 확률이 3.7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비타민 D3에 대한 생각
비타민 D3가 낮을 가능성이 있는 실내 생활자는 비타민 D3를 보충해줘야 할 것입니다.
가능하면 혈중 25-OH-D3 수치를 검사해 볼 것을 권합니다.
비타민 D3를 복용하지 않고 있는 성인이나 검사상 혈중 25-OH-D3 수치가 30 ng/ml 미만이라면  2-3주 동안 매일 10,000 IU(250 mcg)를 복용해야 한답니다.
성인은 매일 4000 IU(100 mcg)를 보충하길 권합니다.
이 복용량은 일반적 안전 기준으로 보는군요.

 

특별 관리
과체중이나 짙은 피부색이나 요양원 같은 위험도가 높은 성인은 매일 좀 더 많은 8,000 IU를 복용해야 할 수도 있답니다. 일반인이 함부로 복용량을 결정하면 안 되며 전문의와 상담하여 검사해 보는 것이 최선 일 것입니다.

 


내용 참고 링크: 

https://vitamindforall.org/letter.html

https://www.medpagetoday.com/infectiousdisease/covid19/90530

https://vitamindforall.org/Carmona_letter_preamble.pdf

 

연관글 목록 

건강 체크 생물학적 나이

비타민B3,Niacin,니아신,니코틴산,나이아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