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이미지 또는 포스팅 삭제하기
- 컴퓨터-IT-인터넷-모바일
- 2023. 7. 25. 06:51
구글에서 사진이나 포스팅 삭제하기
구글 검색에 노출된 이미지나 포스팅은 전번 효과가 뛰어나며 한번 색인된 문건은 온라인에서 절대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본인의 게시물이 더 이상 노출되는 것이 싫은 때 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나 포스팅이 노출되지 않도록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나 카페 등 온라인에 공개로 올린 이미지가 구글에 색인되어 원본을 삭제했는데도 검색 결과에 나타나곤 합니다. 때로는 실수로 비공개 처리하는 과정에서 노출되어 긁어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삭제해야 하며 본인 외에는 삭제할 수 없으며 구글에서도 이런 종류의 삭제는 해 주지 않지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구글 봇에 의해서 수집된 글이나 이미지가 색인되어 구글 검색에서 노출되지 않게 하는 노력은 전적으로 올린 본인이 해야 합니다.
어떤 이미지나 포스팅을 삭제하고 싶다면 아래 규칙과 방법에 따라야 합니다.
먼저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며 구글 계정에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한다면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후
**
먼저 삭제하려고 하는 이미지나 글의 URL을 정확히 수집해서 별도로 저장합니다.
이 URL은 삭제할 때나 삭제하고 난 후 확인 하기 위해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메모장이나 개인 수첩에 기록 보관합니다.
**
1. 구글 웹마스터 도구로 접속합니다.
www.google.com/webmasters/tools/?hl=ko
2. 삭제할 사이트를 클릭한다.(사이트가 날아가지 않음)
3. 왼쪽 메뉴에서 최적화를 클릭합니다.
4. URL 제거를 클릭합니다.
5. 새로운 삭제 요청 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6. 삭제할 이미지나 포스팅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고 선택 창을 확인합니다.
7. 방금 입력한 URL과 함께 [보류][취소]가 뜹니다.
취소를 클릭하지 않으면 며칠 내에 검색 결과에서 사라집니다.
단 원본 이미지를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삭제했을 때만 가능하며 원본이 남아있을 때는 곧 다시 수집되고 색인됩니다.
robots.txt를 사용하여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는 방법을 지정해서 구글 봇의 접근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이 일련의 과정은 사이트 소유자와 전적인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이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타인의 사이트 저작물은 별도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보류로 나와 있다고 염려할 것 없습니다.
하루 정도 있으면 사라지고 또 하루 정도 있으면 지우고자 했던 이미지가 검색에서 뜨지 않습니다.
그 이전에 원본 이미지는 반드시 삭제된 상태 라야 합니다.
며칠 지나서 본인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를 보면 아래와 같이 심각한 오류가 나타납니다.
사이트 상태를 확인하면
사이트 페이지가 삭제되었습니까를 클릭해 보면 아래와 같이 다시 복구할 것인지 삭제된 그대로 둘 것인지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실수로 잘못 삭제한 것이 아니라면 완전히 삭제되도록 재배포하지 않으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