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자나무꽃(산당화)이 예쁘게 핍니다.
- 사진-영상-카메라/화훼정보-사진
- 2024. 3. 16. 14:09
길가 울타리에 명자나무꽃이 막 피어납니다
봄꽃이 바쁘게 피어나면서 매화 일진은 벌써 지나가고 별로 거들 더 보진 안치만 명자꽃이 예쁘게 피는데 사람들은 울타리꽃이라고 하찬케 보나 봅니다.
꽃이 예쁘고 봄에 피는데 왜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꽃이 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가시가 있는 나뭇가지 때문에 울타리용 도로 많이 쓰는 바람에 하찮게 보게 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원래 명자나무는 관상용으로 화원에서 가꾸던 나무인데 잘 자라고 추위에도 꽃을 피우고 가시가 있어서 울타리수로 이용하게 된 것입니다.
아침 운동길에 길가에 예쁘게 피는 명자꽃을 몇 장 담아 왔습니다.
명자나무는 중국 원산의 낙엽 활엽 떨기나무입니다. 한국, 일본, 유럽 등지에서도 관상용으로 재배됩니다. 명자나무는 봄에 잎보다 먼저 붉은색 또는 분홍색 꽃이 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꽃은 5장의 꽃받침과 5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름 2~3cm 정도입니다. 열매는 둥글고 붉은색이며, 지름 1~2cm 정도입니다.
명자나무의 용도
관상용: 명자나무는 봄에 아름다운 꽃을 피우므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됩니다. 특히, 정원, 공원, 도로변 등에 심어 봄 풍경을 더합니다.
약용: 명자나무의 꽃과 열매는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꽃은 해열, 진통, 지사 등의 효능이 있으며, 열매는 소화, 혈액 순환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식용: 명자나무의 열매는 식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열매는 생으로 먹거나, 잼, 술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명자꽃의 꽃말
애정, 순결, 희망,
명자나무의 이명.
산당화, 명자, 아가씨나무, 처녀나무
이 글을 공유하기